민인기(본사 대표이사)

 
 

내년 1월 1일부터 고향사랑기부제가 시행된다. 지난해 10월 제정된 '고향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이 발효됨에 따라 고향에 대한 건전한 기부문화 조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국가 균형 발전에 이바지한다는 목적에서다.

국민이면 누구나 주소지가 아닌 지역 지자체에 500만원 이하의 일정 금액을 기부하면 해당 지자체는 기부금액의 30% 이내의 답례품을 기부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기부금이 10만원 이하는 전액, 10만원 이상일 때는 16.5%에 달하는 금액을 중앙정부가 연말정산 때 공제해 줘 10만원을 기부하고 13만원을 돌려받게 된다.

이러한 기부금을 받은 지자체는 고향사랑 기금을 설치하여 사회적 취약계층의 지원 및 청소년의 육성·보호, 지역 주민의 문화·예술·보건 등의 증진과 시민참여, 자원봉사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 지원 등 주민의 복리 증진에 필요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이 제도는 2008년부터 시행된 일본의 '고향세'에서 가져온 아이디어로 일본에서는 첫해인 2009년에는 기부금 총액이 우리 돈으로 850억 원 정도였지만 지난해에는 100배 이상인 8조 원을 넘어섰다고 한다.

전국의 모든 지자체가 고향사랑기부제 조례를 제정하고 답례품 선정위원회를 통해 답례품을 선정하고 답례품 공급업체를 모집·선정하는 등 이 제도 시행을 앞두고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우리 해남군도 지난 15일 해당 조례를 제정하고 바로 이번 주 답례품선정위원회에서 답례품을 선정하는 절차에 들어갔으며 곧이어 답례품 공급업체를 모집·선정하는 과정에 들어가게 된다.

농촌지역이자 변방인 해남지역의 인구는 농촌인구가 가장 많았던 60년대 중반 25만명 정도였으나 지금은 7만도 안 된다. 현재 해남은 인구 유출과 노령화로 이대로 가면 지역이 사라질 지역소멸위기를 앞둔 중대한 국면을 맞고 있다. 모든 분야에서 수도권 집중현상에서 야기된 지방소멸위기는 지방만이 아닌 중차대한 국가적 위기여서 새로운 지역균형발전정책이 필요하지만 그동안 국가정책에서 소홀히 취급되었다.

이 제도를 통해 지방재정의 어려움 극복과 인구 유입 및 지역 체류 및 관광객의 증가를 유인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시각에서 모금 및 사용계획을 세워야 한다.

수도권에는 지방에 고향을 둔 베이비부머(1955~1974년 출생)가 440만명이나 살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자기가 태어나 자란 어머니 품 같은 고향에 대한 애틋한 그리움을 가지고 있다. 이들 중 상당수는 자신의 고향에 기부할 것이다. 해남군은 산업화 이후 고향을 떠난 향우들이 고향 해남에 흔쾌히 기부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향우들의 고향사랑 마음을 북돋우는 답례품을 선정하고 사용 내용과 성과를 알려 자부심을 줘야 다시 기부할 마음이 생긴다.

또한 답례품을 특산품만이 아닌 숙박이나 체험활동 여행 패키지 등을 잘 활용하면 각자도생의 복잡한 도시 생활에서 벗어나 외로움과 불안감을 치유하는 지역공동체를 경험하면서 노년을 해남에서 보내는 귀촌을 결심할 수도 있을 것이다.

고향사랑기부제가 단순한 기부금 모금을 통한 지방재정 확충만이 아닌 지역소멸위기에 직면한 해남지역의 사람문제 해결의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