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제목

만안리를 살려주세요!

닉네임
무영
등록일
2007-12-27 19:39:12
조회수
5032
환경을 생각하고 사람을 생각하는 이웃님들!
해남군 현산면 만안리를 지키고자 하는 주민들의 외침을 들어주십시요.



지난 10년동안 무자비한 석산개발로 1급수였던 수정동 계곡과 만안 저수지를 손 한번 담궈 볼 수 없는 오염수로 만든 해남군청과 (주)남향석산은 이제 다시 그 자리에 건축폐기물처리장 시설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바쁜 가을철 마을 주민들은 본 적도 없는 공고문을 10일 동안 마을회관에 부착했었고 이에 마을주민들의 이의가 없어서 허가를 내줬다는 해남군청은 날치기 행정으로 농심을 울리고 있습니다. 순박한 시골 어르신들을 상대로 시멘트가루는 전혀 해로운게 아니라는 말을 하면서 말입니다. 건축폐기물이 어디 쓰레기 시멘트뿐이더란 말입니까?



아, 석산의 분진이 마른 하늘을 날고 젖은 땅으로 침출되어 고향 하천이 맑았던 옛모습을 잃은지 어느덧 10년!

녹지환경 복구라는 약속은 어디로 가고 이제는 비산먼지 가득 고향산천을 덮으려 하네.



(주)남향석산과 해남군청은 마을 이장도 알지 못했던 공고문을 핑계로 한 마을을 삼키려 하고 있습니다.
만안저수지는 저희 만안리의 생명줄이며 건축폐기물처리장을 만들려고 하는 그 자리는 '수정동'이라는 지명에서 알 수 있듯이 산수가 빼어나 고산 윤선도가 은거하던 흔적이 남아 있는 해남군 추천관광명소입니다.
더구나 만안리는 지형학적으로 현산면의 상수원에 해당합니다. 만안리 바로 아랫마을에는 만안리 하천들이 모여 만든 구시 저수지가 있습니다. 구시 저수지는 해남 3대 저수지 중의 하나로 현산면 일대 농업 및 생활용수의 핵입니다.

이러한 지형적, 환경적 실태에도 블구하고 해남군청은 건폐장(그 이전의 석산개발은 물론이거니와)의 입지적 타당성의 검토나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 및 주민설문 한번없이 그야말로 소리소문없이 건축폐기물처리장허가를 내줬습니다. 그럼에도 만안주민만의 단순한 님비현상으로 치부하려합니다.
그러나 만안리가 상수원이 되는 구시 저수지를 생각해 보시면 답이 나옵니다. 작은 산골동네 하나가 인간의 기초생활권을 위협받는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한 마을의 문제로만 보더라도 (주)남향석산의 폐기물처리장이 무슨 엄청난 지역경제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대대로 살아온 마을 하나를 통째로 희생시킬려고 하는지 그 저의가 무엇인지, 무슨 야합이 있었는지... 속속들이 파헤쳐 만안리를 지켜나갈 수 있도록 이웃님들께서 힘을 실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http://www.haenam.go.kr/
해남군청 홈페이지 참여마당-자유게시판에 가시면 그 실상을 알 수 있는 글들이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어느 날부턴가 전자민원 창구는 막혔고 민원을 넣은 일부 고향청년들은 게시판에 글쓰기조차 제한받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작은 응원 한마디, 관심어린 한번의 시선이 추운 겨울날 해남군청앞 콘크리트 바닥에서 서툰 구호를 외치고 계시는 만안 주민들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여러분, 청정 만안리를 지켜주십시요.
비록 하늘아래 마을 하나로 수많은 야생약초의 자생지이자 물 맑고 인심 좋고 평화로와 몇 십년간 '범죄없는 마을'이라는 타이틀이 닉넴이 되었던 심심산골 마을, 만안리를 살려주십시요.
적법한 절차를 무시하고 오랜 환경파괴 후 쓰레기로 덮으려 하는 기업의 비양심적인 행태에 속수무책 당하고만 있어야하는지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해남군청과 (주)남향석산은 환경파괴, 주민기초생활권 위협하는 건축폐기물처리장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



***해남군청과 (주)남향석산은 석산개발로 도륙난 생태계에 적합한 녹지환경 복구와 포괄적이며 종합적인 실태조사 실시 및 보전 관리대책을 수립하라!



여러 이웃님들, 청정 만안리를 도와주십시요.
살려주십시요.

해남군 홈피로 달려가 주십시요!
작성일:2007-12-27 19:39: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