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관 상반기 중 계획
문예회관 온라인 신청 가능

해남군이 교육 프로그램과 강사 정보를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 구축을 상반기 내 마무리할 계획이어서 평생교육 서비스 확대에 기대가 모이고 있다. 또한 문화예술회관에서는 군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활용한 온라인 강좌 신청을 여름 학기부터 진행할 계획이다.

군은 지난해 9월 기존 여성회관을 리모델링해 해남군평생학습관으로 개관했다. 이에 타 지역처럼 해남 내 교육 정보와 강사 인력풀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돼왔다.

<관련기사> '평생학습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필요하다' <2018년 11월 2일자 3면>

군은 평생학습관 개관에 맞춰 홈페이지를 열 계획이었지만, 기존에 평생학습관이 개관하기 이전 진행된 작업들이어서 새로 보수하는 데에 시간이 소요돼 올해 상반기 중 홈페이지 운영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홈페이지 운영이 늦어지는 대신 평생학습관 이외의 다양한 지역 내 강좌 정보들도 제공할 수 있도록 통합하겠다는 목표다.

이에 대해 생활문화센터와 행복학습센터 강좌 현황과 수강생 모집 홍보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별도 페이지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한 예로 계곡면 생활문화센터의 경우 별도로 SNS 밴드를 만들어 강좌를 홍보하고 있는데, 인근 면 지역 주민들도 신청하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군민들의 활발한 평생학습 참여를 위해 연계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군은 효율적인 강사 수급을 위해 강사 인력풀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 경우 평생학습관에 개인정보동의서를 제출한 강사들로 한정된다.

하지만 온라인 강좌 신청이 도입될지가 미지수여서 아쉬움을 주고 있다. 홈페이지 운영에 관심 갖는 군민들 중에는 낮 시간대 평생학습관 방문이 어려워 원하는 강좌를 수강신청하지 못한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요가나 바리스타교육 등 인기 강좌는 모집 신청 첫날 마감될 정도로 경쟁이 치열하다.

평생학습관 관계자는 "온라인 강좌 신청은 강의료 징수 부분 때문에 타 팀과 조율해야 하고 별도 서버를 구축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곧바로 적용되기에는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해남문화예술회관 군립도서관과 문화의 집 강좌의 경우 군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활용해 온라인 강좌 신청이 가능하도록 구축했다.

현재 해남군립도서관 홈페이지 문화행사란에 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한 페이지를 별도로 마련했으며, 여름학기부터 온라인 신청을 받을 계획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수강료 결제는 무통장입금으로만 가능하다.

군립도서관 관계자는 "카드결제는 별도 프로그램을 구축해야 하다보니 타 지역 도서관이나 평생교육관에서도 온라인 카드결제를 도입한 곳이 없다"며 "처음 도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100% 온라인으로만 신청을 받고, 온라인 신청에 익숙하지 않은 군민들의 경우 문화의 집에 방문하면 직원들이 도와드리려고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