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교육지원청 투게더헬스

해남군보건소는 유아부터 청소년까지 체계적인 보건 교육을 위해 해남교육지원청과 업무 협약을 맺고 '2018년 투게더 헬스(Together Health)'사업을 추진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31개소, 초·중·고 36개소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사업은 신체적·정신적 발달이 가장 빠르게 이뤄지는 아동·청소년기에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보건 교육을 원스톱으로 제공하게 된다.

이에 따라 감염병 예방의 기본인 손씻기 체험·교육을 위해 보건소 건강누리센터내 '뽀득뽀득 손씻기 체험관'을 설치·운영하고, 학교·기숙사 등 집단생활 감염병 예방과 올바른 건강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관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감염병 예방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청소년 금연교실, 흡연예방 인형극 공연을 추진하고, 절주 음주 고글체험, 운동 스트레칭, 영양신호, 키 크기 체조 등 꾸러기 건강교실 체험관을 운영한다.

아울러 바른 구강 건강 습관 형성을 위해 초등학생 구강검진·교육 및 불소도포, 청소년 구강 위생 관리교육, 꾸러기 치아튼튼교실, 초등학교 이동 구강보건실을 운영하고, 관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치매파트너 양성 교육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치매 어르신 돕기, 치매 예방 정보 전달하기 등의 활동으로 치매친화적인 환경을 조성 할 계획이다.

학생 위기상황 발생 예방과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생명사랑 지킴이 양성교육과 심폐소생술 교육도 실시 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아동과 청소년들이 건강에 대한 지식 습득과 행동변화 및 올바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군민 건강증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해남군 제공>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