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 행진곡' 제창하며 추모

▲18일 문예회관 다목적실에서 거행된 5·18민중항쟁 43주년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오월 정신을 추모하는 글귀를 들어 보이고 있다.
▲18일 문예회관 다목적실에서 거행된 5·18민중항쟁 43주년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오월 정신을 추모하는 글귀를 들어 보이고 있다.

5·18민주화운동 43주년 기념식이 '오월의 정신을, 오늘의 정의로'를 주제로 18일 문예회관 다목적실에서 거행됐다.

해남 5·18민중항쟁기념행사위원회(위원장 강대희) 주관으로 열린 이날 기념식에는 유가족과 각계 인사들이 참여해 5·18 그날을 기억하며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강대희 위원장은 기념사에서 "우리가 5·18을 잊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5·18이 북한 지령이나 간첩들 선동에 의해 일어난 사건이라고 망언을 일삼는 세력이 아직도 있고 현 정권 또한 군사 독재보다 더 권위적인 검찰 독재로 우리 사회가 이룩한 모든 발전을 되돌려놓으려 하고 있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또 "5월 정신은 나 혼자 잘살자는 데 있지 않고 우리 모두가 어깨를 걸고 평등한 대동 세상에서 함께 살아보자는 것이다"며 "그날의 정신을 기억하고 함께 되새기자"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해남군립합창단과 함께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군민광장 옆에 마련된 분향소에서 헌화했다.

같은 날 저녁 문예회관 다목적실에서는 항쟁을 재현하는 주먹밥 나누기 행사와 5·18민중항쟁 43주년을 기념하는 문화제가 펼쳐졌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