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에 처음으로 추진되고 있는 지역주택조합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해남해리지역주택조합추진위원회는 해남읍 옛 동부철제 부근에 주상복합아파트 건립에 나서고, 조합원 모집 등 업무는 광주의 한 업체에서 대행하고 있다. 대행업체는 조합원 모집을 위해 현수막과 전단지, 문자메시지, 전화를 이용한 대대적인 홍보를 하고 있다.

하지만 해남군이 조합추진위원회와 대행업체를 허위과대광고 혐의로 경찰에 고발할 정도로 일부 내용이 사실과 다른 것으로 나타나 지역민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아직 사업계획승인이 나지 않았는데도 세대수와 평형, 층수 등에서 자칫 오해할 수 있는 홍보전을 벌이고 있다. 시공사도 광주의 대형 건설사로 결정된 것처럼 문구를 사용하고 있다. 조합 측은 이런 내용이 아직 확정되지 않아 '예정'이라는 표현을 넣었다고 하지만 광고를 접한 대부분 지역민은 '사실상 확정'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지역조합주택은 주민들이 조합을 구성해 돈을 모으고 땅을 사서 주택이나 아파트를 건설하는 구조이다. 이 때문에 시세보다 20~30% 싸게 내 집 마련을 할 수 장점을 갖고 있다.

지역조합주택이 정상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조합원 모집과 토지확보가 최대 관건이다. 이게 생각처럼 쉽지 않아 중도 하차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이럴 경우 그 피해는 조합원에게 고스란히 돌아간다.

일단 조합을 설립하려면 80% 이상의 토지사용 승낙을 받거나 15% 이상 토지소유권을 가져야 한다. 그러면 창립 총회를 거쳐 조합설립 인가를 받고, 95% 이상의 토지를 소유해야 사업계획 승인이 난다. 이런 여정이 험난하기 때문에 중도에 그만두거나 조합원 입주까지 10년 이상걸리기도 한다.

해남읍에 추진되는 사업은 현재 건립부지의 17%를 소유하고 나머지는 토지사용 승낙서와 동의서만 받은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계획 승인까지 지난한 과정이 남아 있는 것이다.

해남에서 처음으로 추진되는 조합주택사업은 집 마련의 기회이기 때문에 성공해야 한다. 그러려면 추진위나 대행업체는 정확한 내용을 지역민에게 알려야 한다. 자칫 오해하기 십상인 과장광고를 내서는 안 된다. 해남군도 이런 과정을 촘촘히 들여다보고 지역민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 물론 조합주택에 관심이 있는 지역민도 추진 과정 등을 꼼꼼하게 살필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