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담회서 실시설계 의견 교환
지표수·신재생에너지 방안도

▲ 해남군의회 의원간담회가 지난 9일 군의회 운영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렸다.
▲ 해남군의회 의원간담회가 지난 9일 군의회 운영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렸다.

해남군이 기후변화대응 농업연구단지를 조성하는 가운데 단지에서 사용할 농업용수도 기후변화 대응 취지에 맞춰 지하수보다 지표수를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국책사업으로 추진 중인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가 삼산면 평활리에 들어섬에 따라 해남군은 이 일원에 관련 시설을 집적화함으로써 효과를 배가시키고자 연구단지 조성을 추진 중인 것이다.

이를 위한 토공·우수·도로 등에 대한 기본 설계용역을 마쳤으며 지난 9일 열린 해남군의회 의원간담회에서 주요 사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군은 다음달 중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 연내 공사에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총공사비는 170여 억원이다.

면적은 8만9113평(29만4000여 ㎡)으로 연구용지가 5만7170평, 녹지가 2만3394평, 도로가 8548평이다. 이곳에는 현재 해남군농업기술센터의 고구마연구센터, 청년농업인 임대농장, 과학영농 실증시험기반 구축사업이 계획돼 있으며 추가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관련 시설을 유치할 계획이다.

박상정 의원은 "설계용역을 살펴보면 농업용수를 대규모 관정 2공과 인근 소류지(중리소류지)로부터 공급받을 계획에 있는데 기후위기에 따라 물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지하수로 해결이 가능하냐"며 "빗물을 재활용하는 방안이나 인근에 위치한 양촌저수지 물을 공급받는 등 지표수 이용 방안이 추가로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민찬혁 의원은 "공사 중 저감시설로 단지 전체를 둘러 가설울타리와 방음판넬 등을 설치하는데 9억여 원의 예산을 산출하고 있다"며 "예산 절감을 위해 현장 여건에 따라 구간별 울타리 설치 여부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종부 의원은 "농업연구단지뿐만 아니라 기후변화대응센터, 과수연구소 등의 건립이 시작되면 공사 관련 근로자들이 많이 들어오는 만큼 근로자 숙식문제에 대한 사전대비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성옥 의원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연구단지인 만큼 단지 내 필요한 전력을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날 군은 단지 내 축사 1동이 편입 반대 의견을 밝히고 있어 이에 따른 현안사항도 보고했다. 군에 따르면 축사 5동 중 농업연구단지 계획안에 1동이 포함돼 있는 상황이다. 이 농가는 불법 축사를 사 양성화하고 비용을 들여 2년 전 축사 증축신고까지 한 상황이다 보니 축사를 폐업할 수 없어 인근의 군유지와 교환을 원하고 있다고 한다.

군은 인근 군유지와 교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의원들은 이후 농업연구단지 확장을 감안한 토지계획 수립을 비롯해 이 축사를 축산분야 기후변화 대응 연구 시설로 활용하는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날 의원간담회에서는 빈집실태조사에 대한 최종 보고도 진행됐으며 잠재적 빈집조사, 일반 빈집 홍보방안, 행정절차 간소화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김석순 의장은 "해남군 기후변화대응 농업연구단지에 관심이 큰 만큼 오늘 협의 된 내용을 검토해 실시설계 시 최대한 반영해 주길 바란다"며 "갈수록 늘어가는 빈집에 대한 활용 방법에 대한 의견도 행정에 반영·추진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