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복지·종합민원은 분과
이르면 10월 중 조직개편

해남군이 이르면 신규 공무원이 배치되는 10월이나 내년 1월 1일자 인사에 맞춰 조직개편을 단행코자 해남군 행정기구 설치 조례개정에 착수했다.

군은 민선 8기 으뜸 해남 도약을 위해 일하는 조직으로 개편코자 지난달 22일 해남군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군은 조례안이 이달 말 열릴 예정인 해남군의회 임시회를 통과하면 9월 중 행정기구 설치 조례 시행규칙, 사무분장에 대한 규정을 개정하는 등 후속 작업을 마무리 짓고 조직개편을 단행할 계획이다.

군의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살펴보면 현재 2실 15과 2직속기관 5사업소 14읍면으로 된 행정기구를 2실 16과 2직속기관 5사업소 14읍면으로 1개 과가 늘어난다.

현재 인구정책과와 혁신공동체과는 미래공동체과로 통합되고 주민복지과는 복지정책과와 가족행복과로, 종합민원과는 민원토지과와 건축허가과로 분과된다. 안전도시과는 안전교통과로, 건설과는 건설도시과로, 환경교통과는 환경과로, 산림녹지과는 산림공원과로, 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과는 농촌지원과로, 공룡화석지사업소는 공룡박물관으로 명칭이 변경된다.

실과의 분장 사무를 보면 기획실로 감사와 청렴도 향상 업무가, 관광실로 위생과 두륜산 관광지 업무가 이관된다. 미래공동체과는 인구정책·청년·주민자치·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 업무를 맡게 된다.

복지정책과는 의료급여·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자원봉사, 장애인복지 등에 대해, 가족행복과는 양성평등정책·여성·보육·어르신 복지·아동·청소년·추모공원 등의 업무를 맡게 된다.

민원토지과는 일반민원·정보공개·부동산관리·도로명주소 등을, 건축허가과는 주택행정·복합민원·개발행위·건축인허가 등을, 안전교통과는 안전정책·민방위·사회재난·자연재난·교통행정 등의 업무를 맡는다.

이번 조직개편은 의회사무과가 포함될 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18일 열린 의원간담회에서 해남군의 조직개편안을 두고 일부 의원들이 협의했던 의회사무과의 정책지원팀 신설이 안 지켜질 경우 군의 조직개편안 심의를 미룰 수 있다며 강한 어조로 불만을 표시한 것. 팀 신설이나 명칭변경 등의 사안은 해남군 행정기구 설치 조례 시행규칙, 해남군 사무분장에 대한 규정에서 다루고 있는 만큼 군과 군의회가 합의점을 찾아갈지 주목되고 있다.

군은 정원의 총수를 현재 862명에서 877명으로 15명 증가한 해남군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