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적한 현안에 한 목소리·지역발전 의제 제시
정기모임 통해 명칭·조직·사업 등 논의키로

해남 시민사회단체가 하나의 통합단체를 다시 만들어 해남지역 현안에 공동대응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어 앞으로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해남지역 10여 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13일 모임을 갖고 이 문제와 관련해 1차 회의를 가졌으며 앞으로 매달 셋째 주 화요일에 시민사회단체 정기모임을 열기로 했다.

또 정기모임을 통해 통합단체 재출범 문제를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명칭과 조직 구성, 출범 날짜, 사업 내용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로 했다. 참여단체를 계속 늘려나가고 정당의 참여문제도 논의하기로 했다.

이날 모임에는 해남군농민회, 전교조 해남지회, 해남YMCA, 해남희망21, 해남교육네트워크, 해남나비, 민노총 해남군지부, 해남군청비정규직노조, 해남군 공무원노조, 학교 비정규직 노조 등이 참여했으며 해남평통사도 참여의사를 밝혔다.

통합단체 논의가 다시 이뤄지고 있는 것은 해남에 현안이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그동안 시민사회단체가 사안이 있을 때만 함께 활동을 하고, 특정 사안의 경우 단체별 입장에 따라 한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등 시민운동에 한계를 보여왔기 때문이다.

해남군농민회 성하목 회장은 "통합단체를 만들어 정기적으로 모임과 소통의 자리를 갖고 해남 발전을 위해 나아갈 방향과 의제 설정에 나서고, 해남 전체 현안에 대해 한 목소리를 내고 대안을 제시하는 활동에 나설 필요성이 커 통합단체 재출범이 논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00년대 초부터 해남에서는 해남군민연대라는 이름으로 통합단체가 출범해 쓰레기 소각장 등 환경문제나 이라크 파병반대 군민대회, 공사수의계약 재발방지 대책, 군의정지기단 활동, 선거 때 후보초청 토론회 개최 등 활발한 활동을 펼쳐왔다.

그러나 정치적 성향의 차이 때문에 내부 갈등이 빚어져 통합단체가 유야무야됐으며 이후 사안별로 대책위원회 등의 이름으로 시민단체가 모였다 해체를 반복해왔다.

통합단체 재출범이 논의되고 있지만 풀어야 할 숙제도 남아있다. 참여단체 가운데 일부 단체들의 경우 특정사안과 관련해 그동안 갈등을 빚어와 완벽한 갈등봉합이 필요하고, 통합단체의 정치적 문제 의견 개진이나 정치 참여, 정당의 통합단체 참여 등을 놓고도 찬반 의견이 나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에 대한 원칙과 기준 마련도 필요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