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락자들 "윤재갑 의원 사당화 전락" 반발
재심도 기각… 탈당 후 무소속연대 추진
도의원 경선서 당원 명부 유출 의혹도
비례대표에 지역위원회 직원 접수 논란

6·1 지방선거와 관련한 민주당의 후보 공천을 둘러싸고 불공정 공천과 자기 사람 심기 등 잡음이 커지고 있다.

지난 25일 발표된 기초의원 컷오프 과정에서 해남에서는 4개 선거구 가운데 1개 선거구에서만 경선이 치러지게 돼 경선 문턱조차 밟지 못한 탈락자들이 불공정 공천을 주장하고 있고, 도의원 선거에는 당원 명부 유출 의혹, 여성 비례대표 선정과 관련해서는 '윤심' 개입설 등이 확산되고 있다.

해남지역 군의원 공천자 탈락자 6명(김동수, 김연수, 민경매, 오영동, 이성옥, 한종천)은 지난 26일 기자회견을 갖고 "당헌 당규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군의원 후보자를 단수 추천한 해남 가, 나, 라 3개 선거구에 대해 전면 경선을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윤재갑 해남지역위원장이 공정한 경선을 하겠다고 공개적으로 약속했지만 모든 절차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단수 추천한 사유와 배경을 설명하라"고 주장했다. 특히 지속적인 욕설 막말 파문으로 윤리위원회에 회부되고 전과기록 등 흠결이 많은 일부 후보자들이 단수 추천됐으며 정치 신인, 여성, 장애인 등 약자에 대한 정치 참여도 약속만큼 보장되지 않아 위원장의 사당화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중앙당에 곧바로 재심을 요청했지만 기각됐고 민주당 탈당과 함께 무소속연대로 끝까지 투쟁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윤재갑 위원장이 2년 뒤 총선을 대비해 자기 사람 챙기기 공천에 나서며 공정하게 이뤄져야 할 공천이 기회조차 주지 않는 불공정한 공천으로 전락했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번 후보자 선정은 정체성·기여도 25점, 의정활동능력 10점, 도덕성 15점, 당선 가능성(적합도 조사) 40점, 면접 10점 등 100점을 기준으로 지역인사들로 구성된 민주당 전남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후 공관위) 19명 위원의 심사를 통해 결정됐다. 당헌 당규에는 1·2등 간 심사 총점이 20점 이상 차이 나거나 공천적합도 조사(여론조사)에서 20%포인트 이상 차이가 났을 때 경선 없이 단수 후보, 즉 사실상 전략공천을 하도록 하고 있다.

문제는 윤재갑 의원을 포함해 전남 초선 국회의원 5명이 당연직으로 공관위에 참여하고 있고 공관위 일부는 의원들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의원들의 입김이 작용할 소지가 크다는 데 있다. 또 정체성이나 의정활동능력, 면접의 경우 자기 사람에게 점수 몰아주기 등이 가능해 마음만 먹으면 누구를 올리고 누구를 떨어뜨리고 하는 구조가 가능한 상황이다. 특히 경선 기회조차 주지 않을 경우 이 같은 오해를 없애기 위해 후보별 배점을 공개해야 하지만 비공개가 원칙이어서 어떤 이유로 떨어졌는지 알지 못하다 보니 반발이 더욱 커지고 있다.

공천 탈락자 A 씨는 "모든 평가항목에서 내가 점수가 낮을 이유가 없는데 이번 결과대로라면 평가항목별로 최저점을 받았거나 공천적합도 조사에서 크게 밀렸다는 것으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결과"라고 주장했다.

해남지역 전남도의원 경선을 앞두고서는 당원 명부 유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100% 권리당원 여론으로 후보를 확정하다 보니 당원 명부 확보에 사활을 걸면서 부작용이 커지고 있다. 

B 후보는 "지난해 자녀를 당원으로 등록하고 당비까지 내줘 권리당원을 유지하고 있고 수도권 지역에 살고 있는 상황이라 아무도 번호를 모르는 게 맞는데 최근에 도의원 경선 상대는 물론 군의원 예비후보들도 자녀에게 지지 문자를 보냈다"며 "이는 조직적으로 당원 명부가 유출됐다고 볼 수밖에 없는 정황이다"고 주장했다.

도의원 C 예비후보는 "지난 대선 운동 과정에서 지역별로 투표를 독려하는 전화 작업이 이뤄졌고, 이 과정에서 완도와 진도쪽 지인들이 해남 당원이라고 알려준 번호나 해남에서 지인들이 알려준 번호, 개인적으로 수집한 번호들을 묶어 지지 문자를 보낸 것이다"고 해명했다.

군의원 비례대표를 둘러싸고는 1번을 받게 되는 여성 비례대표와 관련해 윤재갑 의원 지역위원회 사무실에서 일하고 있는 40대 D 씨가 여성 비례대표 후보로 접수하면서 윤심 공천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이 여성은 지난 대선은 물론이고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지역위원회 회계책임자를 맡고 있는데 선관위 문의 결과 사퇴 없이도 선거를 치르는 게 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비례대표 공천을 앞두고 당헌 당규에 명시된 상무위원회 의결(투표)을 거치지 않고 후보가 확정됐다거나, 여성 청년이 비례대표가 돼야 하지 않겠느냐는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 확산되면서 비례대표에 관심을 갖는 지역민들이 지역위원회에 확인 전화를 하는 소동이 빚어지기도 했다.

일부에서는 군의원 공천만 놓고 봐도 현재까지 여성은 1명에 불과하고 청년(만45세 이하)은 아예 없는 상황에서 여성 대표성과 전문성, 지역 기여도 등이 중요시 되는 비례대표 공천을 앞두고 갑자기 여성 청년 비례대표 얘기가 확산되면서 뜬금없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민주당 해남지역위원회 측은 "당헌 당규상 군의원 비례대표는 상무위원회 의결을 거치도록 돼 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