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자재 폭등·농산물값 대책 촉구
적폐농정 화형·차량 수 백대 행진

▲ 농민들이 대책마련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농민들이 대책마련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고도리 사거리에 길게 늘어선 시위 차량들.
▲ 고도리 사거리에 길게 늘어선 시위 차량들.

"농촌과 농민들 다 죽게 생겼는데 정부는 뭐하는 거냐."

화난 농심이 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해남군농민회는 지난 1일 해남읍 고도리 사거리에서 해남농민대회를 열었다. 본격적인 영농철에 접어들고 있지만 차량 수 백여 대가 동원됐고 농민 300여 명이 집회에 참가했다. 그만큼 절박하기 때문이다.

성하목 해남군농민회장은 "농자재와 인건비는 폭등하고 농산물 가격은 폭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농민들은 농업을 지속할 수 없고 포기하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는데, 국가가 나서서 대책 마련을 해야 하지만 아예 손을 놓고 있고 오히려 농업 포기를 부채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갑성 전국농민회총연맹 광주전남연맹 의장은 "비룟값은 3배, 면세유 경유값은 2배 오르고 인건비는 농번기에 15만원까지 치솟고 있는 상황에서 나락값은 수확량이 늘고 가격이 떨어지면 시장격리하겠다던 정부가 약속을 지키지 않으며 30년 전 수준으로까지 떨어졌다"며 "차기 정부도 믿을 수 없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정거섭 산이면 농민회장은 "생산비는 폭등하고 농산물값은 폭락해 대파와 양파를 갈아엎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농산물 가격을 낮추는데만 혈안이 돼 있다"며 "일한 만큼 수익이 나야 농사를 지을 텐데 농사를 시작하기도 전에 빚더미 걱정부터 하고 있는 게 농민들 현실이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또 박근혜 정부 때도 국익이 없다고 판단한 포괄적, 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TP) 가입을 정부가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사실상 모든 농수산업 분야의 관세를 철폐하고 시장을 전면 개방하는 것으로 농업 주권을 포기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비료가격 인상 지원 개인 기준을 철회하고 100% 지원할 것과 영농자재 가격 인상에 대한 지원 실시, 영농자재·인건비 인상에 대한 해남군의 구체적 지원계획 수립을 촉구했다. 또 쌀값 안정을 위한 정부 조치가 이뤄지도록 윤재갑 국회의원이 역할을 다할 것과 비료가격 인상분 지원을 계속할 수 있는 제도를 입법화하라고 요구했다.

참가자들은 적폐농정을 막아내자는 화형식을 가진 뒤 고도리 사거리에서 윤재갑 국회의원 사무실 앞까지 차량행진을 펼쳤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