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1월 29일~2월 2일) 기간에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적모임이 6인까지로 제한되고 식당·카페·유흥주점·실내체육시설 등은 오후 9시까지로 영업시간이 제한되면서 명절 분위기를 느끼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감염력이 높은 오미크론이 우세종으로 확산되면서 설 연휴 귀성과 역귀성을 자제하는 잠시 멈춤 캠페인도 강화되고 있다.

해남군은 명절에 인구이동이 가장 많은 시기인 만큼 연휴기간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의료공백 최소화 등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29일부터 2월 2일까지 5일간 분야별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재난종합상황실과 방역대책반은 연휴기간 비상근무를 실시하며 코로나19 확진자가 지역내에서 확산되면 전 직원이 근무 체제로 전환하는 등 재난관리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먼저 군은 도내 확진자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군민과 향우에게 고향·친지 방문 및 여행 자제를 당부하고 대면접촉이 아닌 비대면 전화 안부, 6인이상 사적모임 금지 등 설 연휴 잠시멈춤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부득이 고향을 방문할 때는 출발 전 백신접종과 진단검사를 받고 소규모로 방문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또한 일상생활 복귀 전 다시 진단검사를 받도록 권고하고 있다.

해남군보건소내 선별진료소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해남종합병원과 해남우리종합병원내 선별진료소는 24시간 운영된다.

연휴 동안 보건소에는 비상진료대책상황실(531-3760)이 설치돼 진료기관 및 휴일 지킴이 약국 운영상황 등을 점검하고, 응급환자, 감염병 발생 등 비상상황에 대처할 계획이다. 보건소는 31일부터 2월 2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료실을 운영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에정이다.

해남종합병원, 해남우리종합병원은 연휴기간에도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한다. 보건진료소와 병의원은 응급·당직 의료기관으로, 약국은 휴일지킴이 약국으로 지정해 일자별 운영되는 만큼 방문할 곳이 문을 열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안전상비의약품인 해열진통제, 감기약, 소화제, 파스 등은 24시간 연중 무휴 운영하는 편의점 등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당직의료기관과 연휴기간 문 여는 약국정보는 해남군보건소 홈페이지와 해남소통넷에서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응급전화인 119 또는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 및 스마트폰 앱(응급의료 정보제공)을 통해서도 안내받을 수 있다.

설 당일 빼고 쓰레기 수거

군은 연휴기간 쓰레기 발생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쓰레기 관리 대책도 추진한다. 연휴 기간이지만 발생되는 쓰레기를 신속히 처리코자 해남읍은 설 당일인 2월 1일을 제외하고 30~31일, 2월 2일 정상 수거한다. 면지역은 상황에 따라 연휴기간 중 2~3일 정도 수거일을 정하는 등 자체 계획을 수립해 수거대책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생활자원처리시설도 수거된 쓰레기를 곧바로 처리코자 설 당일을 제외하고 정상 운영한다. 소각·침출수처리시설은 24시간 가동된다.

주요 관광지 대부분 정상 운영

연휴기간 동안 주요 관광지는 쉬는 날 없이 운영된다. 단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을 준수해 방역이 강화된다.

땅끝권은 땅끝전망대와 땅끝조각공원, 땅끝오토캠핑장, 해양자연사박물관, 우수영권은 우수영관광지와 명량해상케이블카, 해남읍권의 고산유물전시관과 땅끝순례문학관, 양한묵 기념관 등이 운영된다. 현재 레일 교체작업이 진행 중인 땅끝 모노레일과 재택치료시설로 운영되고 있는 땅끝황토나라테마촌은 운영하지 않는다. 땅끝오토캠핑장은 1월 31일, 2월 1일 양일간은 휴장한다.

해남공룡박물관은 연휴기간 무료개방한다. 또한 1일 100명 한정으로 총 500명에게 연 나눠주기 행사를 가지며, 윷놀이, 투호 등 전통놀이 체험존도 운영한다.

59개 공공체육시설은 휴무

국민체육센터(수영장), 동백·우슬체육관, 축구장, 게이트볼장 등 59개 공공체육시설은 휴관한다. 연휴기간 당구장, 골프장 등 민간체육시설 27개소에 대해서는 방역수칙 집중 지도·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군청 앞 군민광장 지하주차장은 연휴기간 오전 7시부터 밤 11시까지 무료로 개방한다. 무인민원발급기는 해남군 신청사 1층에 설치된 발급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읍·면사무소(오전 9시~오후 6시)와 땅끝항, 우수영항(오전 9시~오후 6시) 등에 설치된 발급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추모공원 화장장 설 당일 휴무

성묘객이 많이 찾는 남도광역추모공원은 설 당일인 2월 1일 화장장(한울원)을 휴무한다.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봉안시설내 제례실과 유가족 휴게실 등은 폐쇄하고 실내 음식물 섭취도 금지된다. 방문 자제를 위해 보건복지부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과 남도광역추모공원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성묘서비스를 운영한다.

군은 확산되고 있는 AI 등 가축질병 차단을 위해 명절 전후인 26일과 2월 4일에는 축산농가와 관련시설에 대한 일제 소독이 실시된다. 외국인 근로자 등 근무자의 고국 방문 자제를 요청하는 한편 귀향객 등 외부인의 축산농가 출입 차단, 의심상황 발생시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가축질병 상황실도 운영된다.

또한 사건·사고 예방을 위해 버스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물가안정을 위해 농수축산물 및 성수품에 대해 원산지 및 가격 표시 이행 등을 점검하고 있다. 군은 28일까지 29개 관내 시설·단체를 비롯해 읍면별 기초수급자와 홀몸 노인 등 어려운 이웃 1000여 가구에 대한 위문도 실시 중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