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평면 와룡 오폐수정화시설 일부 반발
대체부지 없어 마을입구 군유지에 착공

▲ 북평 와룡마을에는 오폐수정화처리장을 짓기 위한 임시 사무실이 마련되어 있다.
▲ 북평 와룡마을에는 오폐수정화처리장을 짓기 위한 임시 사무실이 마련되어 있다.

북평면 와룡마을에 건설 중인 오폐수정화처리시설을 둘러싸고 일부 주민들이 반발하며 논란이 일고 있다.

해남군은 국비 등 63억 원을 들여 북평면 와룡, 신용, 동촌, 용수 등 4개 마을 200여 주민들을 위해 오폐수정화처리시설을 짓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가정별로 정화조를 설치해 처리하는 등 불편을 겪어왔고 자칫 정화조가 넘칠 경우 토양이나 수질오염 등의 우려가 컸다. 오폐수정화처리시설이 만들어지면 이 같은 불편이나 우려가 사라지고 관로를 통해 오폐수를 처리장으로 이동시킨 뒤 정화처리해 기준치 내에서 방류수를 바닷가로 내보내게 된다.

해남군은 지난 2018년부터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었지만 마땅한 부지를 찾지 못한데다 제 때 국비를 집행하지 못해 일부 사업에서 국비를 따내지 못하는 페널티까지 받게 되자 지난해 연말 와룡마을 주변 군유지 1000㎡(300평)를 최종부지로 확정하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그러나 일부 주민들은 마을 입구에 설치돼 미관이나 악취 피해가 우려되고 오염 우려가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A 씨는 "우리 마을에서는 바닷가에서 파래와 굴을 수확하는데 아무리 정화된 물이라 해도 바닷가로 흘러들어가면 누가 우리 마을 것을 사먹겠느냐"고 주장했다. 또 설명회도 제대로 열리지 않았고 바닷가에서 떨어진 와룡천 주변 땅에도 건립이 가능한 데 이를 무시하고 있다는 주장도 펴고 있다.

해남군 상하수도사업소 측은 "다른 농촌마을도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악취나 오염 우려는 없으며, 와룡천 주변의 경우 폭이 좁아 안전하게 공사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고 지난 여름 때도 범람 피해를 입은 곳으로 적절한 부지가 아니다"고 해명했다. 또 주민동의가 의무가 아닌 상황에서 세차례나 주민설명회를 열었지만 주민들이 많이 참여하지 않았고 마땅한 대체부지가 없어 어쩔 수 없이 군유지에 사업추진을 하게 된 것이다고 덧붙였다.

일부에서는 주민들이 비싼 금액을 부르거나 팔겠다고 한 뒤 가족들 반대로 팔지 않겠다고 돌아서는 등 대체부지가 없는 상황에서 부득이한 결정이라는 반면에, 일부는 정확한 설명이나 설득 없이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며 반발하는 등 주민들 사이에도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해남군이 다시 한번 주민들을 상대로 사업의 필요성이나 정당성에 대해 설명회를 가지는 등 소통의 자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