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지에서 3시간 만에 진화
해남 빈집 805동 정비 필요

▲ 지난 21일 송지면 해원리 한 빈집 터에서 화재가 발생해 소방관들이 진화작업을 하고 있다. <독자 황은희 씨 제공>
▲ 지난 21일 송지면 해원리 한 빈집 터에서 화재가 발생해 소방관들이 진화작업을 하고 있다. <독자 황은희 씨 제공>

수년간 방치된 빈집과 빈집 터가 화재 등 안전 사각지대로 떠오르고 있어 체계적인 정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 21일 오후 4시 50분쯤 송지면 해원리의 한 빈집 터에서 불이 나 3시간여 만에 불길을 잡는 등 진화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날 불은 인근에서 쓰레기 소각작업을 하다 빈집 터에 무성하게 쌓인 풀과 나뭇가지에 옮겨붙으면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런데 건물이나 내부 집기도 없는 상황에서 불길이 쉽게 잡히지 않은 이유는 터 밑에 빈집 등에서 사용했거나 버려진 것으로 보이는 대들보 등 나무들이 묻혀있기 때문이었다. 불이 꺼지지 않고 밑불이 계속 살아나자 소방서에서 굴삭기를 동원해 땅을 뒤엎고 나무들을 다 치운 후에야 완전히 진화할 수 있었다.

현재 해남에는 805동의 빈집이 있는데 관리인이 없고 정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다 보니 이처럼 화재나 각종 사건, 사고 등의 위험을 안고 있고 미관마저 해치고 있는 실정이다.

해남군은 빈집 대책과 관련해 해당 소유주의 신청을 받아 자부담 10%로 빈집을 철거하는 보조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올해 52동을 철거하는데 그치고 있다. 또 일부 마을은 농어촌개선사업을 통해 빈집을 철거하고 주차장과 화단 등 공공용지로 활용하거나 작은학교 살리기나 귀농귀어인 유치와 연계해 빈집 리모델링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예산이 수 억원에 불과해 늘어나는 빈집을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늉만 하는 실태조사에서 벗어나 철저한 현장 조사를 통해 노후 상태와 주변의 위해성 정도를 파악해 빈집을 분류하고 집주인의 동의만 있으면 자부담 없이 빈집을 철거하는 등의 예산 확보와 시행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 각종 정부 공모사업에 응모해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거나 필요하다면 다른 지자체와 연계해 정부차원의 대책이나 예산확보를 건의하고 반영시키는 적극적인 노력도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