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본회의서 관련 조례안 통과
내년 보훈대상 10만원 특별위로금
기후변화대응지원단 신설 조례도

내년부터 육아휴직을 신청한 남성근로자에게 최대 3개월간 월 50만원의 장려금이 지급된다.

해남군은 아빠가 육아에 참여하는 분위기를 활성화하고자 '해남군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 조례안'을 해남군의회에 상정했으며, 지난 23일 열린 제316회 해남군의회 제2차 본회의에서 원안 가결됐다.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대상은 해남군에 1년 이상 계속해 주민등록이 된 경우, 육아휴직의 대상 자녀가 신청일 기준 군에 주민등록이 된 경우, 육아휴직 급여의 지급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경우 등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남성 육아휴직자로 군은 내년부터 신청을 받아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해남군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해남군 참전유공자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도 원안가결됨에 따라 보훈대상자에게는 내년부터 호국보훈의 달에 10만원의 특별위로금이 지급된다.

또한 기후변화대응연구단지 해남 유치에 따라 이를 지원하는 '기후변화대응지원단' 신설을 위한 '해남군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해남군의회 인사권 독립에 따라 의회사무기구의 정원을 15명에서 18명으로 확대하는 내용이 담긴 '해남군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도 가결됐다.

이번 본회의에서는 이정확 의원이 대표 발의한 '유전자변형농산물(GMO) 및 유전자변형식품과 유해 물질로부터 안전한 식재료 공급에 관한 조례안'도 통과됐다. 이 조례는 어린이집이나 지역아동센터 등 급식소에 유전자변형농산물 등이 공급되지 않도록 연1회 이상 유전자변형, 유해물질 검사를 하고 해당사항이 검출된 경우 식재료 목록을 급식소에 제공하고, 이의 사용중단을 지도·권고하는 규정이 명시됐다.

또한 이성옥 의원이 대표 발의한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순이 의원이 대표 발의한 '해남사랑택시 운행 및 이용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해근 의원이 대표 발의한 '문화예술진흥 및 기금운용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민경매 의원이 대표 발의한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안',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 '해남군의회 의정자료실 설치 및 운영 조례안'도 통과됐다.

이와 함께 청소년누림문화센터에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음료와 간식을 제공하는 카페(매점형)를 설치해 편익을 제공하고 장애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장애인일자리 카페 민간위탁 동의안'을 비롯해 공립해남어린이집 운영 재위탁 동의안,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재위탁 동의안, 땅끝해남 식품특화단지 공공폐수처리시설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도 가결됐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