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농민회, 17일 서울 전국총궐기 투쟁 향해 출발
기본법 제정·투기농지 몰수·수당 법제화 등 촉구

▲ 해남을 비롯한 전남농민들은 지난 9일 군민광장에서 농정개혁을 촉구하는 트랙터 전국순회투쟁 해남결의대회를 가졌다.
▲ 해남을 비롯한 전남농민들은 지난 9일 군민광장에서 농정개혁을 촉구하는 트랙터 전국순회투쟁 해남결의대회를 가졌다.
 
 

전남지역 농민들이 해남에 모여 오는 17일에 서울에서 열리는 전국농민총궐기의 성사를 기원하고 농정 개혁을 촉구하는 트랙터 전국순회투쟁 해남결의대회를 가졌다.

지난 9일 군민광장에서 열린 결의대회에는 해남군농민회(회장 성하목)를 비롯해 인근 지역의 농민회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참가자들은 농민총궐기로 적폐농정을 갈아엎을 것을 다짐했다.

트랙터 전국순회투쟁은 지난 2016년 해남에서 출발했던 전봉준 투쟁단에 이어 해남에서 서군, 경남 진주에서 동군이 트랙터와 함께 서울로 향하는 일정이다. 이날 서군은 해남을 거쳐 강진과 영암으로 향하며 결의대회와 기자회견을 가졌다.

결의대회에서는 결의문을 통해 2016년 촛불항쟁으로 신자유주의 적폐농정을 폐기하고 지속가능한 농업을 만들라고 외쳤으나 촛불정부임을 내세운 문재인 정권은 적폐농정의 연장이었으며 기후위기의 시대에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 농업의 역할이 중요하나 문재인 정권의 탄소중립에는 농업·농촌은 없다고 말했다.

또 농정의 대전환은 기존 적폐농정 폐기에서 시작되어야 하고 신자유주의 개방농정을 공공농업으로 전환해 지속가능한 농업과 농촌을 만들어야 한다며 농민들의 권리와 농산물 가격이 보장받는 농정, 농지를 농민에게 되돌려주는 농정 등 오는 17일 전국농민총궐기 투쟁으로 농정의 틀을 뒤집을 것을 결의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농민기본법 제정과 농지 전수조사, 비농민 투기농지 몰수, 농산물 가격보장 공공수급제 실시, 농지와 환경을 파괴하는 태양광·풍력발전 거부, 농업재해보상법 제정, 농민수당 법제화와 농촌 주민의 기본권 보장 등을 요구했다.

성 회장은 "촛불혁명으로 인해 들어선 문재인 정권은 농업을 홀대해 후퇴하고 있다"며 "17일 전국농민총궐기의 성사를 기원하며 해남에서 시작돼 전국을 순회하는 트랙터 전국순회투쟁이 무사히 일정을 마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