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토 농작물 브랜드화…농가 소득 창출
저비용 투자로 천연염색 원료등 생산
유명 관광지 주변 황토 체험장 조성
사업성 검증 후 황토 축제도 개발

황토 농작물을 브랜드화 해 농가 수입을 창출하고 저비용 투자로 황토 상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등 각종 황토 특화 사업들이 모색되고 있다. 우선 황토를 이용해 농가 소득을 창출 할 수 있도록 황토 농작물을 브랜드화하는 것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황토 농산물은 맛과 저장성이 뛰어나고 약리 효과가 우수한 농작물을 생산할 수 있어 타 지역 농산물과의 경쟁력과 차별화를 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실제 황토 농작물을 브랜드화로 성과를 거두고 있는 화산 황토 고구마의 경우 매년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어 다른 농작물에 대한 가능성을 입증하고 있다. 화산 황토 고구마는 지난 99년에 브랜드 사업을 시작해 작년에 550톤을 팔았으며 올해는 1500톤 목표를 세우고 인터넷, 홈쇼핑 등 다양한 판매 활로를 구상하고 있다. 여기에 철저한 품질관리와 리콜제 실시로 소비자들에게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주력한 것도 한 몫하고 있다. 이 같이 해남에서 생산되고 있는 배추나 쌀, 고추, 양파, 마늘 등 각종 농작물에 황토 브랜드를 내걸어 친환경적인 농작물을 생산한다면 농가 소득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황토 산업도 벽돌, 타일, 단열재 등 건축자재나 장판 옷장 침대 등 가구류 등을 생산할 수 있지만 많은 자본력이 필요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천연 염색 원료와 지압용 황토볼, 미용팩, 비누 등 저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는 가공품의 경우 충분히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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