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병원 24시간 응급실 운영= 설 연휴(11~14일)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군민과 향우들의 귀성·역귀성 자제를 요청하고 있고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가 이뤄지며 예전과 같이 왁자지껄한 명절 분위기를 느끼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명절은 인구이동이 가장 많은 시기인 만큼 해남군은 연휴기간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의료공백 최소화 등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해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한다.

먼저 의료 공백이 없도록 보건대책반을 운영하며 연휴기간 비상진료와 진료기관 운영, 응급의료 발생 등에 대처할 계획이다. 해남종합병원과 해남우리종합병원 등 지역응급의료기관을 중심으로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는 한편 당직의료기관과 휴일지킴이 약국 지정 운영으로 진료공백을 최소화한다.

특히 해남군보건소와 해남종합병원, 해남우리종합병원내 설치된 선별진료소도 비상 연락체계를 강화하고 해외 입국자 관리, 격리자 관리, 확진자 대응 등 코로나19 대응 24시간 비상체계를 유지한다.

해남종합병원과 해남우리종합병원은 일별 응급실 전담의사를 편성·운영, 오는 11일부터 14일까지 응급실을 24시간 운영한다.

해남한국병원은 오는 11일과 13~14일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주사실진료를 실시한다. 해남우석병원은 연휴기간 오전 8시30분부터 밤 11시까지 응급실을 운영한다. 해남혜민병원은 연휴기간 정신과 응급 진료만 받는다.

설 연휴기간 대부분 의원들이 11일 오전시간만 진료를 할 예정이어서 당직의료기관을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이 필요하다.

연휴기간 의약품 구입에 따른 불편과 혼란이 적도록 지정된 날짜에 약국을 운영하는 휴일지킴이 약국도 운영된다. 안전상비의약품인 해열진통제, 감기약, 소화제, 파스 등은 24시간 연중 무휴 운영하는 편의점 등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해남군보건소 진료소도 오는 11일부터 14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설 연휴기간 중 진료가능한 병·의원과 약국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군과 보건소 홈페이지, 해남소통넷에서 확인 가능한다. 또한 119구급상황관리센터(국번 없이 119),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사이트 또는 스마트폰 앱(응급의료 정보제공)을 통해서도 안내받을 수 있다.

 

 
 

▲설 당일 제외 쓰레기 정상수거= 군은 연휴기간 쓰레기 발생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쓰레기 관리 대책도 추진한다.

연휴 기간이지만 발생되는 쓰레기를 신속히 처리코자 해남읍은 설 당일인 12일을 제외하고 11일과 3~14일에는 생활 쓰레기와 음식물 쓰레기를 정상적으로 수거하게 된다. 면지역은 상황에 따라 연휴기간 중 2~3일 정도 수거일을 정하는 등 자체계획을 수립해 수거대책을 추진한다. 생활자원처리시설도 수거된 쓰레기를 곧바로 처리코자 12일을 제외하곤 정상 운영한다. 소각·침출수처리시설은 24시간 가동된다.

군은 명절을 앞두고 주요 도로변과 생활쓰레기 무단투기 취약지역 등을 대상으로 오는 9일 일제 대청소를 실시하는 한편 음식물 쓰레기 감량 추진 등 홍보와 과대포장 지도·단속도 강화하고 있다. 쓰레기 무단투기 위반자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성묘·주차·관광지 운영= 남도광역추모공원은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추모공원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고인을 추모할 수 있도록 설 연휴기간 온라인 성묘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가족은 오는 10일까지 e하늘장사정보시스템이나 남도광역추모공원 홈페이지에서 안치사진을 신청하면 11일부터 고인 검색과 고인의 사진이나 안치장면을 업로드할 수 있다. 온라인 성묘는 차례상 음식 차리기, 헌화대를 선택하는 등 추모의 글을 올리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남도광역추모공원내 화장장인 한울원은 설 당일인 12일에는 휴무한다.

군민광장 지하주차장은 설 연휴 동안 고향을 방문한 귀성객들의 편의를 위해 이번 연휴기간도 무료로 개방한다. 이에 따라 오는 11일부터 14일까지 오전 7시부터 밤 11시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단 밤 11시부터 익일 오전 7시까지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폐쇄돼 야간에 이동할 차량은 확인이 필요하다.

공룡박물관과 땅끝탑 등 해남군내 주요 관광지도 설 연휴기간 정상 운영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를 위해 입장 인원이 제한된다.

실내 관광지는 수용 가능 인원의 1/3만, 고산유물전시관과 땅끝순례문학관, 공룡화석지는 5인 미만(어린이 동반가족 예외)으로 입장이 가능하다. 땅끝오토캠핑장과 황토나라테마촌, 오시아노 캠핑장은 전체 객실(카라반) 수의 30%만 운영된다.

확산되고 있는 AI 등 가축질병 차단을 위해 명절 전후인 10일과 15일, 축산농가와 관련시설에 대한 일제 소독이 실시된다.

무인민원발급기도 24시간 운영되는 해남군청 옥외부스를 비롯해서 종합민원과, 읍·면사무소(오전 9시~오후 6시), 땅끝항, 우수영항(오전 9시~오후 6시) 등 22개소에서 이용할 수 있다.

▲ 설 연휴를 앞두고 해남지역 도로변 곳곳에는 고향 방문 자제를 권유하는 다양한 내용의 현수막이 내걸렸다.
▲ 설 연휴를 앞두고 해남지역 도로변 곳곳에는 고향 방문 자제를 권유하는 다양한 내용의 현수막이 내걸렸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