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진자 방문시 대응

최근 타 지역 확진자가 해남군내 식당 등을 방문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출입자 명부를 작성하지 않으면 동일시간대 방문자에 대한 파악이 늦어져 초동대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에 해남군이 코로나 신속 대응을 위해 수기로 작성하는 출입자 대장을 제작해 군내 전 음식점에 배포하고 반드시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중점관리시설인 음식점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에서는 150㎡ 이상에 대해 출입자명부 작성이 의무화되지만 거리두기가 1.5단계로 격상되면서 50㎡ 이상까지 확대됐다.

하지만 군은 최근 확진자들의 해남지역내 식당 이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군내 853개 전 음식점에 출입자 대장을 배포하고 의무화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QR코드를 활용한 전자출입명부제가 본격 시행됐지만 통신이 곤란한 시설 등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상당수의 업소들은 여전히 수기로 출입자 명부를 작성 중으로 수기 명부에 대한 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상황이다.

출입자 대장은 방문일자·주소(시·군)·전화번호 등의 정보를 방문객이 직접 작성하도록 했으며, 대장에 기록된 내용은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때 동선과 접촉자 파악 등 초동대처에만 활용된다.

감염병예방법 제49조에 따르면 출입자 명단 작성, 마스크 착용 등 방역지침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시설 관리자·운영자에게는 300만원 이하, 시설 이용자에게는 1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군 관계자는 "최근 전국적으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는 등 매우 위중한 상황인 만큼 연말까지 점검을 강화해 수시로 확인할 예정이다"며 "영업자는 출입자 대장 관리, 업소 소독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주민들도 스스로 출입자 명부를 작성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 예방을 위해 외출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