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규모 점포 경영환경 개선 지원사업에 신청한 소상공인들이 컨설팅을 받고 있다.
▲ 소규모 점포 경영환경 개선 지원사업에 신청한 소상공인들이 컨설팅을 받고 있다.

로나19 여파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곳이 소상공인이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각종 모임이 취소되고 외출을 자제하면서 음식점과 숙박업소, 운수업계 등은 매출이 절반 이상 감소한 곳도 많다.

특히 여행업계는 연초 무더기 예약 취소가 속출했고 지금도 신규 예약은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큰 타격을 받았다. 유흥주점, 단란주점, 노래연습장, 뷔페, PC방 등 고위험시설은 집합금지 행정명령이 수시로 내려졌고 지난 8월 30일부터 9월 7일까지는 목욕탕·사우나, 실내체육시설 등 중위험시설에도 집합금지 행정명령이 내려져 문을 열 수조차 없었다.

우수영관광지 인근에 위치한 명승횟집 정명승 대표는 "코로나가 재확산된 이후에는 관광객이 눈에 띄게 줄어들어 점심에만 2~3팀을 받은 날이 대부분이고, 최근에는 식당 문을 열고 처음으로 한 팀만 온 적도 있었다"며 "관광객을 비롯해 전지훈련선수단이나 각종 전국대회 선수단 등에게 의존이 컸던 지역 내 상권은 상대적으로 타격이 더 크다"고 말했다.

지역 내 숙박업계 역시 각종 전국대회도 취소되거나 연기되다보니 올해는 방이 찬 적이 없고 예약마저 거의 없다고 한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극심한 소비위축, 여기에 코로나19 사태가 언제 끝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소상공인들은 근심만 쌓여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민선 7기 들어 해남군이 구축한 소상공인 지원 종합추진계획은 그나마 소상공인들이 경영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 한줄기 빛이 되고 있다.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은 앞으로도 확대될 예정이어서 코로나 위기 속 지원정책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군 홈페이지와 소통넷에 소상공인 정보공유 플랫폼도 구축 중이다.

소상공인을 위한 신규시책 발굴과 체계적인 지원책 마련은 해남군 경제산업과 소상공인팀이 전담하

 
 

고 있다. 해남군은 민선 7기 들어 조직개편을 통해 도내 유일하게 소상공인팀을 신설했다.

군은 먼저 소상공인에게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지난해 12월 지역 내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성장을 돕고자 '해남군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으며 이를 근거로 올해 들어 각종 신규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까지는 '해남군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가 있었지만 이 조례는 전통시장에 대한 지원이 주를 이루다보니 지역경제 핵심 주체인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상황이었다.

올해 특례보증 규모도 지난해보다 5배 확대됐다. 특례보증은 전남신용보증재단(이하 전남신보)이 보증을 서고 해남군이 출연한 기금의 12배까지 무담보 저금리로 대출해 주는 정책이다. 군은 본예산에 1억원을 편성해 전남신보에 출연함으로써 소상공인들에게 1인당 최대 3000만원까지, 총 12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했지만 신청이 쇄도해 두 차례 추경을 통해 총 5억원으로 출연금을 확대했다. 이에 따라 전남신보는 해남군내 소상공인에게 군이 출연한 5억원의 12배인 60억원까지 대출해 줄 수 있게 됐다. 이 중 현재 30억원 정도 남아 있어 특례보증을 받고자 하는 소상공인은 전남신보에 신청한 후 관련 서류를 받아 해남군 경제산업과 소상공인팀에 접수하면 지원받을 수 있다.

특히 군은 그동안 개인 신용도에 따라 금리가 다르게 적용됐던 것을 8개 금융기관과 협약을 통해 금리를 3.4%로 상한하는 고정금리로 변경했다. 여기에 3% 이자도 지원하고 있어 소상공인은 대출금의 0.4%에 대한 이자만 납부하면 된다. 또한 전남신보에 내야하는 30만~50만원 정도의 보증수수료도 군이 대신 납부하며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여주고 있다.

재능구교학원 김만수 원장은 "올해 초 사회적 거리두기로 며칠 학원 문을 닫아야 하는 상황에서 월세 등에 대한 부담이 컸는데 특례보증을 받아 숨통이 조금 트였다"고 말했다.

군은 올해 처음으로 소상공인의 애로사항 해소와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 '소상공인 소규모 점포 경영환경 개선 지원사업'도 실시 중이다. 이 사업은 업소당 최대 200만원(자부담 10%)을 지원해 홍보물 제작을 비롯해 간판교체, 인테리어, 소방·위험물 점검 및 교체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대상 업소별로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컨설팅이 지원됐다. 올해 첫 실시된 소규모 점포 경영환경 개선 사업에는 91개 업소가 신청했으며, 이중 27개소를 선정해 지원 중이다. 군은 소상공인들의 호응이 좋은 만큼 사업을 분석해 지원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해남군은 코로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등 모든 사업체에 전액 군비로 100만원씩을 지원하는 '해남형 긴급경영안정자금'도 전남도내 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시행했다. 군은 3차례에 걸쳐 6293곳에 총 62억9300만원을 지급했다. 또한 연 매출 3억원 이하 소상공인에 업체당 30만원씩 공공요금도 지원했다.

군은 비대면 소비가 강화됨에 따라 이에 발맞춰 전자상거래 창업을 지원하는 'e-커머스 창업챌린지 사업', 가업을 승계해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대를 이어 정착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가업승계지원'을 비롯해 온라인 마케팅 홍보지원 등 새로운 시책을 계속해 발굴 중이다.

군은 카드결제가 대중화되면서 소상공인들은 상대적으로 카드수수료에 대한 부담을 안고 있어 이에 대한 지원책도 검토 중이다. 현재 3억원 이하 영세가맹점은 신용카드는 0.8%, 체크카드는 0.5%의 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 3억원 초과 5억원 이하 중소가맹점은 신용카드 1.3%, 체크카드 1.5%를, 5억원 초과 10억원 이하는 신용카드 1.4%, 체크카드 1.1%의 수수료율이 적용된다.

해남군 경제산업과 소상공인팀 관계자는 "내년에도 소상공인들을 위한 카드수수료, 점포임대료, 풍수해보험 지원 등의 사업도 검토 중에 있다"며 "지역경제의 뿌리가 되는 소상공인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신규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근 코로나 사태로 감소하기는 했지만 가까운 목포나 광주 등으로 쇼핑을 가는 지역주민들도 많은 만큼 이들의 소비를 지역으로 돌릴 수 있는 정책과 소상공인들의 자구책도 필요시 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