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이 '해남2030푸드플랜' 추진을 위해 '먹거리 기본권'을 선포하고 기본권보장과 먹거리 전략 수립을 위해 먹거리위원회를 구성해 활동에 들어갔다. 먹거리 위원회는 농산업, 건강먹거리, 공공먹거리 3개 소위원회와 8개 분과로 이루어져 있다.

먹거리기본권 선포는 군민의 행복과 건강을 위한 안전한 먹거리 체계구축이라는 보편적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다짐이면서 군민이 참여하는 민관협치의 개방적 운영을 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다.

푸드플랜은 그동안 당연시 되어왔던 농업의 규모화, 자본에 좌지우지 되는 유통체계를 지향했던 것과는 다른 시각에서 농산업 식품체계를 바라보고 접근하자는 것이다. 먹거리 안전성이 위협받는 현실과 지역 중소농, 고령농, 가족농들의 어려운 현실에 눈을 돌려 안전한 먹거리의 지역생산-지역소비 기반을 구축하고 중소농, 고령농, 가족농의 사회적 역할과 삶을 지지하자는 것이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설립이 확정된 로컬푸드직매장과 공공급식지원센터를 운영할 주체로 향후 설립할 해남푸드통합지원센터를 군민에 헌신하는 조직으로 꾸려 운영 공공성을 확보하고 군민들의 욕구와 바람을 반영하고 참여를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농어촌 면리지역의 먹거리 취약계층과 소외계층에 대한 안전한 먹거리제공과 참여농민들에게 소득과 사회에 공헌하는 삶의 보람을 갖게 하는 것은 복지적 역할이다.

참여생산자들을 조직화 하여 경쟁과 불공정 이라는 시장과 자본과의 예속에서 벗어나서 호혜공생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군민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장정의 첫걸음을 내딛은 셈이다. 이의 실현을 위해서 해남군민이 먹거리 기본권 실현의 대상이자 주체라는 점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