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먹거리마스터플랜 추진
지속가능한 먹거리 도시 만들기

▲ 서울시의 공공급식은 식재료 생산지와의 상생이다. 도시와 농촌이 관계를 맺으며 지속가능한 농업과 먹거리 공급이 이뤄질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가고 있다. 사진은 생산지를 찾은 서울시 어린이들.
▲ 서울시의 공공급식은 식재료 생산지와의 상생이다. 도시와 농촌이 관계를 맺으며 지속가능한 농업과 먹거리 공급이 이뤄질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가고 있다. 사진은 생산지를 찾은 서울시 어린이들.
▲ 광역지자체와의 비빔밥 퍼포먼스.
▲ 광역지자체와의 비빔밥 퍼포먼스.
▲ 생산지에서 이뤄지는 도농교류 교육.
▲ 생산지에서 이뤄지는 도농교류 교육.
▲ 산지선정심사위원회 최종 종합심사 모습.
▲ 산지선정심사위원회 최종 종합심사 모습.

| 싣는 순서 |

■ 1회 : 해남 푸드플랜은 어떻게 진행되나?
■ 2회 : 해남의 먹거리현황, 지역 내 선순환 넘어서야
■ 3회 : 도시의 먹거리 농촌이 책임진다
■ 4회 : 로컬푸드 소비가 지역경제 활성화로
■ 5회 : 로컬푸드로 만들어지는 공공급식
■ 6회 : 해남의 지역내먹거리 선순환 무엇이 중요한가

대한민국의 중심인 서울특별시는 전국 인구의 20% 가량인 1000만여명이 살고 있다. 그만큼 먹거리의 소비와 유통이 집중되는 곳이다. 서울시는 지난 2017년 먹거리마스터플랜을 발표하고 도시와 농촌이 상생할 수 있는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 구조를 만들어 가고 있다.

서울시의 먹거리마스터플랜은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경제적 형편이나 사회·지역·문화적인 문제와 상관없이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는 개념에서 시작한다. 서울시민들의 먹거리 기본권을 보장한다는 의미이다. 먹거리마스터플랜을 마련하기 위해서 지난 2015년부터 시민제안대회와 전문가, 민간단체 등과 함께 다각적인 의견을 모아왔다. 먹거리마스터플랜은 '지속가능한 먹거리 도시, 서울'이란 비전 아래 '건강·보장·상생·안전'을 핵심가치로 삼고 있다.

서울시가 추진하는 먹거리마스터플랜에서 주목해야할 점은 먹거리를 공급해주는 산지와의 상생을 추구한다. 지속적으로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받기 위해서는 농업과 농촌이 지속 가능해야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도농상생을 최우선 가치로 각 자치구와 산지 지자체를 1:1 매칭해 MOU를 맺어 친환경 식재료를 직거래하고 있다. 내년까지 계획된 서울시의 먹거리마스터플랜 예산은 3329억원으로 이중 절반에 해당하는 1639억원이 도농상생 공공급식과 도농교류 확대 등 상생을 위한 먹거리 분야에 투입되고 있다.

이전까지 납품업체에서 식자재를 구매해 공공급식에 사용하면서 여러 유통단계를 거쳐 유통비용 상승으로 생산자와 더불어 소비자까지 이익이 돌아가지 않았었다. 또 먹거리에 대한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면서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 공급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대안으로 자치구와 산지가 협력해 공급 기반을 갖춰 유통과정을 줄이고 농촌은 안정적인 판로확보, 자치구는 안전한 먹거리 공급이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도농상생을 기반으로 공공급식
자치구와 산지 지자체 1:1매칭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전남을 포함한 9개 광역지자체와 도농상생 공공급식을 위한 협약을 맺으며 사업을 본격 추진했다. 지난 2017년 강동구와 완주군이 도농상생 공공급식 시범사업을 시작하면서 금천구는 나주시, 성북구는 담양군, 강북구는 부여군, 노원구는 홍성군, 도봉구는 원주시와 협약을 맺었다. 지난 2018년에는 서대문구가 전주시, 동작구가 강진군, 은평구가 군산시와 협약을 맺으며 도농상생 공공급식이 정착됐으며 올해는 중랑구가 영광군, 송파구가 안동시, 동대문구가 남원시, 영등포구가 김해시와 협약을 맺었다.

서울시를 구성하는 25개의 자치구 중 13개구가 각 산지 지자체와 1:1 매칭을 진행하고 있다. 공공급식 시행 자치구의 어린이집과 지역아동센터 복지시설로 농·수·축산물, 가공식품 등 산지 지자체에서 조달 가능한 품목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각 자치구별 공공급식센터를 마련해 직거래 방식으로 먹거리를 공급받아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복지시설에 전달하고 친환경 먹거리의 단가를 일부 지원한다. 이와 함께 먹거리취약계층에 꾸러미 공급, 어르신, 결식아동 등 취약계층에 대한 도시락 배달, 지역공동체 부엌 등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공공급식의 친환경 식재료 비율을 지난 2016년도에 40%였던 것을 내년까지 70%로 증가할 계획으로 산지 지자체와 매칭된 자치구만 놓고 보면 90%까지 올랐다고 한다.

서울시가 산지 지자체를 선정하는 기준 중 가장 큰 것은 공공급식을 할 수 있는 기반이 있느냐이다. 단순히 먹거리를 유통하는 문제로 접근하는 것이 아닌 산지에서 하고 있는 공공급식을 서울에도 보내달라는 의미이다.

산지 지자체 선정은 광역지자체에서 기초 지자체를 추천받아 산지선정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서류심사, 현장심사, 최종 종합심사를 거친다. 이후 자치구의 의견을 반영해 산지의 수요·공급 여건을 고려해 매칭이 이뤄진다. 선정기준의 기본원칙은 무제초제·비GMO·국내산 원재료 등 식재료 품질조달기준을 준수한 산지여야하며 식재료 공급능력, 전처리능력, 안정성 관리체계, 직거래 가격 적정성 등을 평가한다.

올해는 오는 11월 '2020년 공공급식 산지선정계획을 수립해 산지선정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12월부터 광역지자체의 추천을 받아 내년 1월과 2월에 심사를 거칠 계획이다.

산지 공공급식 기반 다져야
생산자조직, 계획생산 필요

산지 지자체가 갖춰야할 것들은 생산자조직, 식재료 수급계획, 식재료 공급에 필요한 시설 운영능력, 식재료 생산·유통단계의 안정성 관리체계, 직거래방식 가격체계로 공급가능 여부, 산지체험 및 방문 등 도농교류와 교육, 공공급식의 이해와 행정지원 여부 등이 있다. 산지선정심사위원회가 중요시보는 부분들이다.

공공급식에 필요한 식재료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다품종 소량생산과 계획생산이 필요하다. 생산자들의 조직화로 공공급식에 맞춤형 생산체계를 구축해야하고 자체 인증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임을 나타내야한다.

식재료의 생산과 공급능력이 충분해야하며 수급계획도 세워야한다. 공공급식에 필요한 품목이 다양하기에 생산되고 있는 품목과 공급량이 충분해야하며 이에 맞는 작부체계를 갖춰야한다. 또 관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품목은 인근산지에서 유통할 수 있는지도 필요하다.

서울시가 산지 지자체와 직접 매칭하는 중요한 이유는 안전하고 신선한 농산물을 공급받기 위해서다. 그를 위해서는 식재료 공급에 필요한 적정한 시설을 보유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한다. 또 먹거리의 안전성을 위해 검사방법과 검사주기를 체계화 해야 한다.

이와 함께 공급가격,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 할 수 있는 도농교류 교육, 적극적인 행정지원이 있어야한다.

서울시청 공공급식팀 김현승 주무관은 "서울시가 추진하는 도농상생 공공급식은 단순한 식재료의 유통의 의미는 아니다"며 "공공급식을 통해 공급되는 품목과 양은 그렇게 많지 않아 60개 품목에 소량의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산지 지자체의 체계가 갖춰져 있고 그곳에서 공급되고 있는 식재료를 서울에도 보내줄 수 있으면 된다"며 "산지와 서울이 유통구조를 줄이며 지속가능한 공급과 소비를 통해 함께 상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산지인 해남은 내부에서 소비하는 물량보다 외부로 보내는 것이 많다. 외부로 나가면서 유통과정마다 마진이 붙으면서 소비자는 결국 비싼 값에 해남의 농·수·축산물을 구입하게된다. 해남에 사는 소비자들도 마찬가지다. 도농상생 공공급식은 농·수·축산물을 대도시로 팔겠다는 생각에서 접근하기 보다는 우리 해남지역의 아이들과 소외계층 등에게 지역에서 생산한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는 것에서 시작해야한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