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시민사회단체 규탄 기자회견
향교 유림 1000명 불매운동 선언

▲ 해남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에 참여한 어린이들이 소녀상 앞에서 태극기와 피켓을 들고 있다.
▲ 해남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에 참여한 어린이들이 소녀상 앞에서 태극기와 피켓을 들고 있다.

광복 74주년을 맞아 일본의 경제침략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해남YMCA와 해남나비 등 해남지역 50여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들로 구성된 가칭 일본 경제침략 규탄 해남 시민·사회단체 일동은 지난 15일 해남공원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아베정권은 경제침략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일본군 성노예 위안부와 강제징집, 강제징용 등 일제강점기 반인륜적 범죄행위에 대해 진정성 있는 반성과 사과를 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일본 아베정권이 역사적 사실에 의거해 책임을 적시한 우리나라 대법원 판결에 대하여 반성과 배상은 커녕 적반하장격으로 경제보복을 통해 우경화한 마각을 드러내고 있다"며 "공정한 세계자유무역체계에 역행하는 일본 경제침략에 맞서 민족적 자존을 높이고 민주국가 주권자로서 군민들과 함께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일본여행 안가기'와 '일본제품 안사기' 등 일본 상품 불매운동을 지속적으로 펴 나갈 것도 다짐하고 기자회견 이후에서는 참석자들이 태극기 만세 삼창을 하며 일본으로부터의 완전한 독립을 선언했다.

해남향교 유림들도 15일 해남향교 대성전 삼문 앞에서 '일본 아베정부 규탄 해남유림 1천인 선언 및 결의대회'를 갖고 경제보복 중단과 진정한 사과를 촉구했다.

유림들은 "아베정부가 일제강점기 저질렀던 만행에 대해 사과는 커녕 경제보복을 일삼고 있다"며 "염치없는 경제보복을 당장 철회하고 일본군 성노예 위반부와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무릎 꿇고 사과하고 배상하라"고 주장했다.

유림들은 우리나라도 일본 정부에 맞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이른바 지소미아를 즉각 페기할 것과 경제보복이 철회될 때까지 일본 불매운동에 앞장설 것을 함께 다짐했다.

한편 해남 14개 읍면 곳곳에서도 일본의 경제침략을 규탄하는 현수막이 휘날리며 광복의 의미를 더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