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직 제외 40명 선발
위촉 후 9월부터 운영

지역의 다양한 먹거리 문제를 해결해나가기 위한 민관 거버넌스인 먹거리 위원회 구성을 위한 신청이 지난달까지 마무리된 가운데 65명이 신청해 먹거리에 대한 지역민들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먹거리 위원회는 먹거리의 생산과 소비, 안전 영양, 복지, 환경 등의 이슈들과 관련된 먹거리 전락 수립 및 변경, 먹거리 정책 시행 및 평가, 지속가능한 먹거리 선순환 체계 조성 등을민과 관, 민과 민, 관과 관이 협치하여 발전방향을 논의해나가는 기구이다.

군은 '해남군 먹거리 기본 조례'가 제정됨에 따라 지난달 말까지 위원 모집 신청을 받은 결과 65명이 신청서를 제출했다. 먹거리 위원회는 60명 이내로 구성될 예정으로 군수가 위원장을 맡고 군수, 군의장, 농협군지부장 등의 추천과 먹거리 정책 관련 담당부서인 주민복지과, 농정과, 유통지원과 등 주요부서 담당 공무원 등 20여명의 당연직 위원이 위촉된다.

당연직을 제외한 남은 위원들은 신청인원 중 지속가능한 먹거리체계 구현과 먹거리 보장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며 식생활에 대한 식견과 전문성을 가진 지역주민을 주무부서에서 검토 후 선발하고 생산자 단체, 소비자 단체, 학부모 단체, 외식업연합회 등 사회단체 대표를 우선 선발한다.

군 관계자는 "먹거리 위원회 운영에 많은 군민들이 관심을 보였다"며 "신청인원 중 생산과 유통 분야의 비중이 높아 먹거리 위원회 각 분과에 따른 전문분야, 자격여부, 타 위원회 중복참여 등을 고려해 위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먹거리 위원회는 농산업, 건강 먹거리, 공공 먹거리 등 3개의 소위원회 아래 8개의 세부 분과로 나뉘어 운영된다. 세부 분과는 생산, 친환경 농업, 가공·유통, 먹거리 환경조성, 식생활 교육, 식품안전, 공공급식, 먹거리 복지 등이다.

먹거리 위원회가 구성되면 다음 달부터는 본격적인 운영이 시작될 것으로 보이며 지역내 먹거리와 관련된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가 공유돼 지속가능한 먹거리 선순환을 위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