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남부내륙 관통 예측

제5호 태풍 '다나스'가 북상하면서 오는 19일 제주도와 남해안 사이를 통과해 동해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피해 예방에 주의가 요구된다.

기상청은 지난 18일 오후 4시 태풍 다나스의 예상 진로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다나스는 오는 20일 오전 3시께 서귀포 서쪽 약 150km 해상을 지나고, 같은날 오후 3시께에는 여수 북쪽 약 50km 부근 육상을 지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후 남부 내륙지방을 관통한 후 21일 오후 3시께 독도 동북동쪽 약 390km부근 해상으로 빠져나간 뒤 소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태풍 다나스가 남부지방 내륙을 통과할 가능성이 높은 데다 장마전선과 북상하는 태풍 다나스의 영향권에 들어설 경우 오는 20일까지 매우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때문에 농작물 침수,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파손, 산사태, 축대 붕괴 등을 예방하기 위해 만전을 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오는 10월까지가 태풍 내습기여서 또다른 태풍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로 인해 태풍의 강도가 더욱 강해질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어 앞으로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한편 지난해 8월 23일에는 강풍과 폭우를 동반한 태풍 솔릭이 해남지역에 피해를 입혔다.

이날 일강수량은 157.8mm, 1시간 최다강수량은 39.7mm가 내렸고 평균 풍속은 3.1m/s, 최대 순간 풍속은 6.2m/s를 기록하면서 농작물과 시설물 등에 피해가 발생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