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군의회·조합장 간담회
향후 추진방향 검토 예정

▲ 군·군의회·조합장들이 모여 푸드플랜 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 군·군의회·조합장들이 모여 푸드플랜 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해남군이 '해남 2030 푸드플랜'을 추진해 나가고 있는 가운데 관내 지역농협들이 푸드플랜 및 로컬푸드 사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군이 향후 추진방향에 이러한 의견을 반영할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군은 지난 15일 군청 상황실에서 이순이 군의장 및 군의원과 박성범 농협 해남군지부장 및 지역농협 조합장 등을 대상으로 '해남 2030 푸드플랜' 간담회를 가졌다.

해남 2030 푸드플랜은 지난해 정부의 지역푸드플랜 선도 지자체로 선정돼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다. 최근 연구 용역에 따른 추진 계획수립과 로컬푸드 직매장이 위치할 부지를 확정해 53억원의 투자할 것을 승인했으며 앞으로 직매장과 공공급식지원센터 등을 운영할 재단법인 해남푸드통합지원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다.

간담회에서 중요하게 이야기되어진 것은 푸드플랜을 운영해나갈 주체에 대한 이야기였다. 군에서는 농식품부의 푸드플랜 관련 사업장별 운영 매뉴얼과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농식품부, 전라남도, 해남군의 먹거리 계획 협약서에 따라 공공성과 공익성을 보장하는 비영리법인을 운영주체로 할 계획이다.

군은 공익성과 공공성을 확보한 먹거리 관리조직인 재단법인 해남푸드통합지원센터를 설립해 푸드플랜 운영을 맡길 예정으로 직매장 건물을 기반으로 5년간 20억여원의 출연금을 통해 인건비 및 운영비를 지원할 계획을 세운 상황이다.

지역농협에서는 로컬푸드와 공공급식 등 푸드플랜이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새로운 재단법인 설립보다는 각 지역농협의 노하우와 인력을 활용하는 것이 적합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지역농협이 출자해 재단법인을 설립·운영할 경우 군이 이에 대한 인건비와 운영비를 지원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란도 있는 상황으로 군에서는 농협이 운영할 경우 인건비 등은 지원하기 힘들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합장들은 "해남의 농업인들이 조합원으로써 만들어진 농협은 비영리법인으로서 지역내 농산물의 생산부터 공급 등의 역할을 해내는데 가장 적합하다"며 "군에서 만든 재단법인에 푸드플랜 운영을 맡기는 것보다 농협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활용한다면 푸드플랜의 정착이 더욱 안정적일 것이다"고 말했다.

지역농협 조합장들은 이날 오전 사전모임을 통해 푸드플랜과 로컬푸드에 대한 농협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으며 군이 재단법인에 운영을 맡긴다면 농협에서 합심해 재단법인을 설립 후 운영해 나가자는 합의를 이뤘다. 하지만 이에 따른 세부적인 지원은 군에서 해줘야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해남농협은 로컬푸드 운영을 위한 농가교육을 진행하면서 군에 사업 계획을 알렸지만 지역농협들이 푸드플랜 운영 주체로서의 구체적인 계획은 세워지지 않은 상황이다.

이정확 의원은 "공공급식 문제는 이미 해남에서 여러차례 화두에 올랐었지만 공공급식지원센터의 설치·운영은 이뤄지지 않았다"며 "푸드플랜의 추진 배경과 의미에 대해 충분한 공감이 이뤄져야하며 중·소·고령농 등의 몰락은 지역공동체의 붕괴로 이어져 지속가능한 농업이 되도록 의견을 모을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박성범 지부장은 "농협 경제지주에서 올해 로컬푸드 매장을 200개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을 밝혔으며 지역농협이 갖추고 있는 기반을 활용해 푸드플랜을 추진하면 성공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며 "지역농협들도 모두 로컬푸드와 푸드플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함께 힘을 모으겠다는 의견을 나눴다"고 말했다.

지역농협들은 푸드플랜과 로컬푸드에 대한 세부적인 추진계획을 수립한 뒤 추가적인 논의를 계속해 나갈 예정으로 군이 지역농협들의 의견을 받아들일 것인가와 농협이 공공성과 공익성을 갖춰 푸드플랜 운영이 가능할지에 대한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