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4년 4월16일, 476명 탑승객을 태운 세월호가 바다 위에서 기울어졌다. 실시간으로 중계되고 있던 상황이어서 당연하게도 '구조 되겠지?'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탑승객 중 304명은 결국 뭍으로 돌아오지 못했다.

5년이 지났다. 그동안 가족들은 '(사)4.16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협의회'를 꾸려 철저한 진상규명과 안전한 사회를 요구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세월호의 참사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지난 2015년 3월에 출범한 1기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21개월간 별다른 성과 없이 해산됐고, 2018년 3월에 출범한 '가습기살균제 사건과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조사 중간발표 기자간담회를 열고 검찰에 제공됐던 선체 폐쇄회로(CCTV) 조작 가능성을 제기했다.

2기 세월호 특조위에 따르면 참사의 주요 증거물인 DVR(Digital Video Recorder, CCTV 영상이 저장된 녹화장치)과 관련해 해군이 지난 2014년 6월 22일 세월호 선내 안내데스크에서 수거했다고 주장한 DVR과 '세월호 DVR'이 상이한 것으로 의심되는 단서를 발견했다. 해군이 수거한 DVR과 추후 검찰이 확보한 DVR이 상이한 것이다.

검찰이 세월호 CCTV를 복원한 결과 참사 발생 약 3분 전까지의 영상만 존재해 침몰원인 및 선내 구조상황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영상이 없었다. 그러나 일부 생존자는 참사 당일 오전 9:30경까지 3층 안내데스크에서 CCTV 화면을 봤다고 증언했다. 또한 해경은 선박사고 조사의 기초증거임에도 참사 2개월 후에야 CCTV DVR을 수거했으며, 수거경위에 있어 해군과 해경 관계자들의 진술이 객관적 정황과 부합하지 않는데다 수거 직후 해경 및 해군 관계자들이 보인 태도 등에 비춰 증거자료 조작 의혹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가족협의회는 군대 기무사가 왜 민간선박 세월호 가족을 감시 사찰했는지와 '세월호 7시간'을 대통령 권한대행 시절 국가기록물로 지정해 최대 30년간 열어보지 못하게 한 이유 등을 명확히 밝히고 진상을 규명하길 바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15일 차명진 전 자유한국당 의원은 "자식의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변상련을 회 쳐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 먹고 진짜 징하게 해 쳐먹는다"고 자신의 SNS에 글을 남겼다. 세월호 참사의 원인을 명확히 밝히고자 하는 것은 이 같은 비극적인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된 것임에도 지긋지긋하다는 표현을 하는 사람이 과연 공인이라고 할 수 있을까. 더욱 안타까운 것은 차 전 의원의 이야기에 동조하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이다.

가족협의회의 '세월호 특별수사단 설치와 전면 재수사 요구' 청와대 국민청원은 마감을 10일 앞둔 지난 18일 기준 22만4707명이 동의했다. 올바르게 기억하기 위한 국민들의 바람에 대해 정부는 심도 있는 대답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