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노조 일반직 희생에 반대
전교조는 조직개편 신속추진 촉구

▲ 전남교육노조 해남지부도 해남교육지원청 입구에 일방적인 조직개편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내걸었다.
▲ 전남교육노조 해남지부도 해남교육지원청 입구에 일방적인 조직개편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내걸었다.

전라남도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조직개편안을 둘러싸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일반직 공무원에 대한 '일방적인 희생 강요라'는 입장과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조치'라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전라남도교육청은 본청과 직속기관의 3담당관 13과 62팀을 4담당관 11과 57팀으로 축소 개편하고 시·군 교육지원청에 학교교육지원센터를 구축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조직개편안을 최근 입법예고했다. 본청과 직속기관의 사업과 인력을 축소해 시·군 교육지원청에 인력과 예산을 지원함으로써 학교와 교사들의 행정업무 부담을 줄인다는 취지이다.

그러나 조직개편이 그대로 시행될 경우 본청의 전문직 인력은 6명 줄어드는 데 반해 일반직은 47명이 줄게 되는데다 당초 보건업무 등 일부 업무를 이원화하는 것을 놓고도 일반직의 업무만 늘어나게 됐다며 반발이 심해 유야무야 되는 등 논란이 계속돼 왔다.

특히 전남교육노조가 이번 조직개편이 공론화를 제대로 거치지 않고 밀실에서 진행됐다며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전남교육노조 해남지부도 해남교육지원청 정문과 후문에 '학교갈등 조장하는 조직개편 폐기하라', '일반직 공무원도 교육주체로 인정하라'는 등의 현수막을 내걸고 반대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에 반해 전교조 전남지부는 지난 3일 성명을 내고 "학교지원센터 설립은 누구의 이해를 따져 좌초시킬 수 있는 선택사항이 아니다"며 "일부 의견수렴과정에서 아쉬운 점이 있지만 전남교육감의 조직개편이 하루 빨리 조속히 이뤄지길 바란다"며 사실상 찬성입장을 밝혔다.

한편 전라남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전남도교육청의 조직개편안에 대해 문제가 있다며 조례안 접수를 거부하고 있어 극적인 합의가 없을 경우 조직개편 조례안의 도의회 연내 통과는 사실상 어렵게 됐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