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최소 450m 교량화돼야
철도공단, 용역 결과 따라주길

▲ 지난 3월 15일 토공선로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철도시설공단 현장사무실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교량화를 요구했었다.
▲ 지난 3월 15일 토공선로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철도시설공단 현장사무실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교량화를 요구했었다.

계곡면 용계와 여수마을 등이 마을 앞 들녘을 지나는 철도의 교량화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주민들과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간담회에서도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구간은 보성~임성리 철도건설 공사 중 용계와 여수마을 사이부터 계곡천까지 농지를 가로지르는 약 1.3km의 구간으로 인근 마을 주민들은 공사를 주관하고 있는 철도시설공단에 토공 대신 교량으로 설계변경 해줄 것을 요구해왔다.

주민들의 민원으로 국민권익위원회가 중재를 했으나 권익위는 철도시설공단에 교량화를 권고하기는 어렵다는 답변을 통보했으며 철도시설공단과 주민들은 지난 19일 현장사무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의견을 조율했다.

주민들은 당초 요구했던 약 1.3km에서 일부 구간을 제외한 1.024km 중 최소 450m는 교량화로 전환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철도시설공단 측은 철도공사는 국책사업으로 기획재정부의 교량화 검토 지침에 해당구간이 적합하지 않아 설계변경이 어려운 상황으로 교량화 검토를 위한 용역을 진행할 것을 제안했다. 또 용역의 투명화를 위해 용역사 선정 등을 지역주민이나 군에서 결정하는 것으로 진행하고 용역결과는 수긍해 줄 것을 요청했다.

철도시설공사 호남지부 관계자는 "주민들과의 충돌을 최소화하고 개통일에 맞춰 공사를 진행해야하는 상황이다"며 "현재 상황은 기재부 지침에 해당사항이 없어 용역을 진행하면 결과에 따라 일부구간은 교량화가 가능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돼 의견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교량화를 할 수 있도록 용역을 진행해 기재부에 건의하고자 했으나 용역결과를 수용해야한다는 이야기에 주민들이 동의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주민들은 철도시설공사가 진행하려는 용역의 결과가 주민들이 원하는 길이의 교량화가 가능할 것이라는 확신이 없고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처사라는 반응이다.

해남구간 철도 토공선로 반대 대책위원회 부창수 위원장은 "토공으로 선로를 했을 경우 지역민과 주변환경에 큰 피해가 발생하는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며 "토공선로 중 마을 초입인 최소 450m까지만이라도 교량화를 해달라는 것인데 주민들의 입장은 생각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주민들의 의견을 강력히 주장하기 위한 집회를 하는 등 교량화가 실현되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