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내 총생산 조사결과를 들여다보면 해남군은 농어업이 지역경제 주축을 이루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농어업 중심 지자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농어업은 여러 가지 불리점을 안고 있다. 파종에서 수확까지 시간이 길고 공산품처럼 생산 사이클을 단축할 수도 없다. 따라서 자본회전율이 낮고 자본축적의 속도가 낮다.

또한 기상조건의 영향이 크고 계절적인 제약이 뒤따른다. 생산성이 높은 토지나 어장의 유한성에다 수확체감의 법칙이 적용되면서 날이 갈수록 어려운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 자본주의가 고도화 되면서 농업인구는 감소하고 초고령사회에 접어든 농어촌은 백척간두 위기에 놓여있다.

그렇지만 농어업은 국민 삶의 기본이 되는 안전하고 안정적인 먹거리를 생산하는 산업이기에 국가기본산업으로 지키고 육성해 나가야 할 중요한 산업이다.

안정적 쌀 생산기반 구축을 위한 생산가격보전과 경쟁과 효율성을 내세운 대농위주 농업정책에서 소농을 보호하고 가족농을 육성하는 방향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대규모 영농과 스마트팜이 현재 농촌문제를 해결 할 수 없다. 이런 방향은 효율성 높은 농업은 존속할지 모르나 사람이 사는 농촌지역사회를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은 아니다. 다기능농업과 지역사회 복지기능이 결합된 사회적 농업의 확대는 앞으로 해남군이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할 방향이다.

취약계층의 고용, 청년들의 농촌유입, 고령자나 정신장애인 돌봄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적 농업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정책당국의 적극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

농어업이 단순 생산에 머물지 않고 사회통합의 도구로 자리매김할 때 협동과 더불어 살기를 통한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지속가능한 농어촌 지역사회의 유지가 가능하게 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