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 24시간 병원 요일권역별
쓰레기 22·25·26일 정상수거

해남군이 추석연휴 기간 군민과 귀성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종합상황실과 분야별대책반을 운영한다.

군은 연휴기간 중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종합병원 등 응급의료 기관을 중심으로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한다. 또한 읍면별로 당직의료기관과 휴일지킴이 약국 지정 운영으로 진료공백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지역응급의료기관은 해남종합병원과 해남우리종합병원, 응급의료시설인 해남우석병원 등 응급실이 있는 병원에서는 24시간 비상진료 체계를 유지하고 응급실 전담의사를 지정, 진료를 실시할 계획이다.

해남한국병원은 추석 당일인 24일에는 휴진하지만 22일(7시 30분~21시 30분), 23일(8시 30분~17시), 25일(8시 30분~17시), 26일(7시30분~22시30분)에는 운영한다.

가나안요양병원은 휴진 없이 연휴기간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기타 병·의원 및 보건소·보건지소·보건진료소는 권역별로 근무일을 지정·운영하고, 휴일 지킴이 약국도 당번제로 운영하게 된다.

또 연휴기간 중 24일 추석 당일에는 보건소에서 내과 진료를 실시해 환자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대비하고 있다. 연휴기간 운영 병·의원과 약국 등은 군 보건소(http://health.haenam.go.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의료취약 지역 주민들의 의약품 구입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군내 16개 보건진료소에 안전상비 의약품을 비치하고, 24시간 운영하는 편의점 39개소에서도 의약품을 판매하고 있다.

보건소에는 진료대책상황실(531-3757)이 설치돼 관내 의료기관 및 약국 등 진료일정을 안내하는 한편 대형 사고에 대비한 비상연락체계를 유지, 구급차 동원과 환자수송에도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응급관련 안내·상담·지도 및 진료기관 안내가 필요한 경우에는 응급의료정보센터 홈페이지(www.e-gen.or.kr) 및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응급의료 정보제공)을 이용하면 당직의료기관과 휴일지킴이 약국을 실시간 안내 받을 수 있다.

군은 연휴기간 쓰레기 발생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쓰레기 관리 대책도 추진한다. 군은 연휴 전 읍시가지에 대한 일제 대청소를 실시했다. 연휴 기간이지만 일반쓰레기와 음식물 쓰레기를 신속히 처리하고자 22일과 25일, 26일 3일간 정상적으로 수거할 계획이다.

물가안정대책반은 불공정 상거래행위를 지도점검하고 전통시장 장보기, 내고향 특산품 애용하기 등 운동도 전개한다다.

추석연휴기간 공룡화석지와 땅끝관광지·도립공원·우수영관광지·고산유적지 등 군내 주요 관광지 5개소는 정상운영된다. 특히 추석 당일인 24일에는 군 관리 관광지에 대한 무료 입장(두륜미로파크 제외)이 추진된다.

연휴기간 주차난을 해소하고 군민과 고향을 찾는 향우들의 주차 편의를 위해 군청 지하주차장은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무료로 개방된다. 개방시간은 오전 7시부터 저녁 11시까지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