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지역에서 다수 발견

해남지역에서 일본 뇌염 매개 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경보발령기준 이상으로 발견돼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6일부터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전남지역에서 지난 3일 채집된 모기 중 작은빨간집모기의 하루 평균 채집 개체 수가 962마리로 전체 모기의 64.7%를 차지했다. 주 2회 채집된 모기의 1일 평균 개체 수 중 작은빨간집모기가 500마리 이상이면서 전체 모기밀도의 50% 이상일 때 일본뇌염 경보가 발령된다.

해남군은 군내 42개 병·의원, 질병정보 모니터 망 등 감염병 (의사)환자신고 체계를 강화하고 마을방송 등을 통해 주민 대상 예방수칙 집중 교육을 하고 있다. 또한 모기 서식지 제거를 위해 514개 전 마을의 방역 소독을 주 3회 이상 실시하고 800개 취약지역에 대한 성충방제 및 대형정화조, 하천 등에 대한 모기유출 구제도 병행하고 있다.

일본뇌염은 효과적인 예방백신이 있어 일본뇌염 국가 예방접종 지원대상이 되는 생후 12개월에서 만 12세 어린이는 표준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만 12세 이하는 보건소 및 전국 1만여 지정 의료기관에서 주소지와 관계없이 무료 접종이 가능하다.

성인에 대해 예방접종이 권고되지는 않지만 면역력이 없고 모기 노출에 따른 감염 위험이 높은 대상자의 경우에는 예방접종이 권장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