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0%만 지급했다"

▲ 월남참전용사들이 모여 안보교육과 더불어 미지급된 전투수당에 대한 강연을 들었다.
▲ 월남참전용사들이 모여 안보교육과 더불어 미지급된 전투수당에 대한 강연을 들었다.

베트남 전쟁에 참전한 군인들에게 지급되지 않았던 전투수당을 지급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해남에서도 이에 대한 강연회가 열렸다.

이번 강연회에는 해남을 비롯한 인근에 거주하고 있는 월남참전용자와 가족 등 300여명이 참석했으며 한반도 건강한 안보대책 연합회(전투수당 진상규명) 김성웅 회장이 강사로 나서 잃어버린 전투수당과 한반도 안보정세 월남봉급환급 등의 주제로 강연했다.

김 회장은 "한국군이 월남전에 참전하는 대가로 지급되는 수당을 미국이 한국정부에 전달했지만 한국정부는 이중 10%만 지급하고 90%는 국고로 귀속시켰다"며 "이는 프레이저 보고서 97페이지에 명시되어있는 내용이다"고 말했다.

프레이저 보고서는 1976년 일어난 코리아게이트 이후 국제관계위원회 산하 국제기구소위위원회에서 1978년 미국 의회에 제출한 보고서로 한미관계와 박정희 정부에 대한 내용이 쓰여있다. 프레이저 보고서 97페이지에는 1966년 한국의 베트남전 파병에 보상을 확대한다는 브라운각서 작성과 미국이 한국에 준 전쟁비용 10억달러 중 9억2500만달러가 한국의 외환보유액으로 비축되었으며 한국군은 미군과 근접한 수준으로 수당이 지급되었지만 한국정부로 송금한 뒤 군인들에게 지불된 수준은 상당히 적었다는 주한 미국대사의 증언도 담겨있다.

김 회장은 "베트남전 당시 미군 월 봉급은 평균 1083달러로 한국군도 같은 금액을 받아야 했지만 평균 116.81달러만 수령했다"며 "12개월 순환파병 기준으로 산정하면 1만1594달러, 한국돈으로 314만원이 미지급됐으며 당시 GNP 대비 성장률을 대입할 경우 약 9억원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전투수당의 미지급 배경과 규모를 비롯해 한국의 안보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