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개원을 앞둔 8대 해남군의회 원구성을 두고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총 11명 의원정수 중 6석 과반수를 넘긴 민주당이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을 독식하는 결과가 나올 것인지 아니면 다른 당 소속 의원에게도 자리를 배분할 것인지가 관심사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입장에서는 군수가 평화당이므로 군정을 감시하고 견제하기 위해서는 민주당이 의회를 장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할 수 있으나 지금 해남군의 현실을 보면 그동안 낙후되고 뒤처진 해남군 지역활력을 높이고 산적한 지역 현안을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는 집행부와 의회가 한마음으로 군민만 바라보고 일해 나가야 할 시기이다. 당리당략을 떠나 누가 지역을 위해 일할 사람인지를 심사숙고 해야 한다.

의회운영에 있어서 대표자가 되는 의장과 부의장을 비롯해 상임위원장 인선에 있어서 능력본위, 인물본위로 선출하여야 한다. 당선되면 이전의 잘못이나 문제가 모두 없어지는 것도 아니다.

도덕적으로 흠결이 없고 군정의 핵심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6·13 지방선거 군의원 선거 결과 정당별 득표수는 민주당 18366표 평화당 13546표 정의당 1144표 민중당 3052표 무소속 6074 표이다. 민주당 소속이 아닌 타당 당선자와 후보들이 얻은 표가 54%에 이른다.

이런 군민의 표심이나 효율적 의회운영과 소통과 통합을 위해서도 일당이 군의회를 독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7월 2일 원구성에 있어서 군민의 표심과 일하는 의회가 되어달라는 군민들의 요구를 반영해 적절한 원구성이 요구된다.

당리당략에 따라 움직이는 의회가 아닌 군민만 바라보고 일하는 8대 의회가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