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에서 1개월 축소할 듯
농촌·전남 특수성 고려 필요

 
 

교육부가 인권침해 논란을 빚어온 현장실습 기간을 1개월 안팎으로 줄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일괄적으로 적용하기 보다는 농촌과 전남이라는 지역 특수성과 기업별 차이점을 고려해 적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달 25일 청와대와 고용노동부, 그리고 NGO 단체 등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특성화고를 비롯한 직업계 고등학교의 현장실습을 지금의 6개월 이내에서 1~2개월로 줄이는 방안을 보고하고 시범운영을 거쳐 단계별로 전면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현장실습이 학생들의 노동력 착취는 물론 인권침해 논란을 빚어왔고 일부 학생들이 이를 견디지 못하고 자살까지 하는 사태가 빚어지자 근로 중심에서 학습 중심으로 현장실습을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자리가 부족한 농촌이나 전남의 경우 현장실습이 상당 부분 취업과 바로 연계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장실습 기간이 줄어들면 기업체에서 특성화고 졸업생을 뽑는 의미가 사라지기 때문에 취업에 더욱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맞춤형 현장실습의 장점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권침해 소지를 없애고 근로감독을 강화하며 현장실습 기간의 축소가 필요하다면 일괄 적용보다는 지역별, 기업별 특수성을 고려해 분리해 실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해남공고 박용수 취업부장 교사는 "해남공고의 경우 전체 졸업생의 70% 가까이가 현장실습을 통해 취업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장실습기간을 줄이면 학생들이 일자리를 구하는 데 더욱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며 "농촌이나 지방의 지역적 특수성을 고려하고 병역특례업체나 근로여건이 우수한 기업체의 경우 지금처럼 현장실습 기간을 유지하는 등 분리해 실시하고 기간 조정도 학생들이나 학교의 자율에 맡기는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해남공고의 경우 올해 3학년 졸업생 가운데 현재 40% 정도가 취업이 거의 확정된 상태로 현장실습을 하고 있고 나머지 학생들도 가을부터 현장실습을 나갈 예정이다.

전라남도교육청 관계자도 "수도권이나 다른 지역은 여파가 적겠지만 전남은 그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조만간 교육부에서 열릴 예정인 전국 시도교육청 회의에서 일괄 적용에 대한 우려의 입장을 전달하고 보완을 촉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