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세계 10위권 경제력에 비해 청렴도는 한참 못 미친다. 2015년도 한국 국가청렴도 순위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4개국 중 27위에 머무르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렴도가 OECD 평균만 돼도 연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크게 개선될 수 있다는 분석결과도 있다.

부정부패는 경제적 활력과 사회통합을 저해하고 계층간에 위화감을 불러온다. 국가경쟁력이나 신뢰도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이번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통해서 '부패공화국'의 오명을 벗고 국가청렴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정치권과 공직사회에 대한 강력하고도 근본적인 개혁이 있어야 함을 국민모두가 인식을 같이하게 되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공공기관의 청렴도에서 해남군은 작년과 같은 2등급을 받았고 꾸준히 향상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평가지표에 따른 나름의 대책과 청렴활동에 대한 노력이 효과를 나타낸 것이지만 한편으로 군민들이 생각하는 청렴도에 대한 체감정도와는 일치하지는 않는 측면이 있다. 인사비리로 현직군수가 수감 중에 있고 관련공무원들이 연이어 징계를 받는 상황과 인근지자체에 비해 지역의 산업과 경제적 활력이 저하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올해 9월 28일부터 시행된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은 공직자등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보장하고 공공기관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획기적인 법안이다.

청렴도란 향상시키기는 어렵지만 추락하기는 쉬운 일이기에 청렴도 향상은 주마가편 해야 할 군정의 중요과제이다.

부정부패는 권력자와 주변의 소수를 살찌울 수 있지만 청렴은 해남군민과 국민 모두를 잘살게 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