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선택할 권리 필요

작년 국민1인당 쌀소비량이 연 63kg인데, GMO소비량이 연 42kg이라니 놀라운 사실이다. 그런데도 정부는 국민들이 GMO식품이 무엇인지 숨겨오고 있다.

1995년 몬산토사가 GMO콩을 상품화한 이래 50여개의 품목이 세계에 유통되고 있고, 개발된 지 20년이 되었음에도 안정성 논란이 끊이지 않는 현실에서 정부는 국민안전 보다 영업비밀 운운하며 기업 이익을 우선시 하고 있다.

얼마 전에는 우리땅에서 비밀리에 GMO 시험재배 사실도 밝혀져 농민들까지 분노하게 만들었다. GMO 꽃가루가 날아오거나 아예 종자가 인근 경작지로 오염되어 유기인증이 취소될 수 있는 위태한 상황이다. 더구나 국립생태원에 따르면 좁은 국토에서 GMO오염의 얼마나 빠른지 이미 전국 59곳에서 발견되었다 한다. 이제 식탁에서 들판까지 번지고 있는 GMO에 국민들이 직접 대비해야 한다.

지난달 31일 한울남도아이쿱생협에서는 '유전자가 세상을 바꾼다' '생명공학 소비시대, 소비자의 알고, 선택할 권리'의 저자인 김훈기 교수를 모시고 GMO에 대해 많은 정보들을 들을 수 있었다.

GMO는 유전자변형생물을 말한다. 이는 정상적인 자연교배를 연구한 육종기술 농산물과는 달리 종이 다른 동물 및 박테리아 등을 서로 인위적으로 조합한 생물체이다. 이는 작년 말 방송된 'GMO의 희생양, 아르헨티나 차코의 눈물'에서 충격적으로 폭로된 바 있다. 또한 거대연어 등 동물까지 GMO로 개발되고 있으니 생태계의 혼란은 더욱 심해질 전망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많은 대학과 과학자들은 세계 90%의 GMO종자를 만드는 몬산토 기업에서 매년 엄청난 장학금을 받고 있다. 그래서인지 과학자들은 GMO를 홍보하느라 바쁘고, 농촌진흥청도 GMO기술력을 확보해 수출까지 하겠다며 벼3종, 고추1종, 배추1종이 상업화 막바지라 밝혔다. 미국조차 주식인 밀은 GMO를 금지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주식인 쌀을 GMO로 바꾸려는 나라가 된 현실이다.

지난 5일에는 아이쿱생협 및 시민단체들이 제출하고 야3당의 의원들이 소개하는 '보이는' GMO 완전표시제의 입법을 20대 국회에 제출했다. 더불어 6일에는 전남의회에서 6개의 지역 아이쿱생협들이 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입법 청원의 주요 내용으로는 GMO 표시기준을 제품 내 GMO DNA·단백질 여부가 아닌 원재료 기준이어야 한다는 것과 비의도적혼합 기준을 현행 3%가 아닌, 유럽 수준인 0.9%로 강화, NON-GMO 비의도적 혼합치 기준 허용 등 소비자가 직접 '볼 수 있는' 표시제의 정립이다.

현재 승인된 우리나라 GMO품목은 콩, 옥수수, 유채, 면화, 사탕무로서, 한해 1,024만톤이 수입되어 79%는 가축사료를 통해 사람에게 들어오고, 21%는 전분, 액상과당, 기름 및 장류 등으로 가공되어 직접 식용으로 소비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64개국이 GMO생산과 판매를 통제하거나 완전표시제를 실시하며 자국 국민을 보호하고 있다. 올해 대만은 학교 급식에 대한 GMO금지법을 제정하기도 했다.

식탁 위의 옥시사건으로 불리는 GMO. 예외없는 GMO완전표시제는 그 해결의 작은 출발이 되리라 기대한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