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제조가공업 등록주체 정해야
오는 11일 소규모 의견수렴 진행

 
 

해남군이 건립 추진중인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가 2017년 국비지원사업에 선정될 경우 사업이 추진되는 가운데 식품제조가공업 등록주체나 품목 결정에 따른 내부 설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군은 지난달 29일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 기초조사 및 공정설계 용역에 대한 주민 설명회를 농업기술센터 농업인교육관에서 열었으며 한국식품정보원 나혜진 소장이 설명을 맡았다.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는 정부가 농업의 6차 산업화를 적극적으로 권장하면서 가공식품 생산을 지원하는 배경에서 추진되고 있다. 소규모 농가에서 갖추기 어려운 설비를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식품위생법이나 햅썹(HACCP) 기준도 준수할 수 있게 해 가공 시제품 생산이나 판매로 새로운 판로를 모색할 수 있게끔 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전국에는 72곳, 전남에는 영광이나 장성을 비롯해 10곳의 센터가 운영 중이거나 건립 진행 중이다. 진도군도 올해 건립을 추진한다. 대부분 쌀, 고구마, 사과, 블루베리, 딸기 등 지역 내 다양한 농산물을 가공해 잼, 과즙, 음료부터 푸딩, 과자, 식초 등을 생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 소장은 농산물종합가공지원실은 공동생산 방식에 따라 중소규모 생산설비, 소형다품종 설비 등으로 나뉘며 이는 어떤 가공품목을 선정할지에 따라 달라진다고 설명했다.

또 가공센터를 식품제조가공업으로 등록해야 판매가 가능하지만 등록하기 위해서는 사업주가 필요하다며 농업기술센터 등 공무원이 맡을지 협동조합이나 법인으로 구성된 농업인 조직이 맡을지에 대해서도 고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생산품이 법을 위반했거나 문제점이 발생했을 때 책임소재가 달린 부분이다.

어떤 주력 품목을 선정하느냐에 따라서도 규모와 설계가 달라지기 때문에 오는 11일 소규모 모임을 구성해 구체적인 의견 수렴 시간을 갖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농민들은 국비 지원이 가능할지 확정도 되지 않은데다 주력 품목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농업인들이 영농법인이나 조합을 꾸려 대표자를 선정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는 입장이다.

또 품목에 따라 농산물 종류도 다양하고 햅썹 인증 기준이 까다롭기 때문에 성급히 단체를 꾸렸다가 내부 갈등이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농업인들의 뜻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서는 군의 꾸준한 설명과 의견 수렴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농민 A 씨는 "농산물가공지원센터의 취지는 정말 좋지만 농업인들이 단체를 만들어서 성공한 사례가 전국적으로 몇 안된다고 알고 있어 걱정이다"며 "농업인들이 단체를 꾸려갈 수 있는 마인드가 준비되지 않은 상황이다보니 군의 중간역할이 중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