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로크기 주택위치 따라 발생

가정에 연결하는 상수도공사 비용이 주택 위치에 따라 연결하는 관로 크기가 달라져 공사 비용에도 차이가 나는 점에 대해 주민들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도로 옆 길가에 위치한 주택에 거주하는 주민 A 씨는 20여일 전 상수도공사를 진행했으며 대형관로에서 배관을 연결해 60만원의 비용이 들었다. 하지만 A 씨는 관로에서 더 멀리 떨어진 골목길 안쪽 주택 공사비용은 40여만원이 들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됐다.

A 씨는 "도로 바로 옆이어서 60만원을 내야 했다"며 "그런데 골목길 안쪽 집들은 군에서 골목길 안으로 상수도공사를 일부 진행해 작은 관로에 연결할 수 있었고 비용도 훨씬 적게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상수도 관로 위치를 주민들이 고를 수 있는 것도 아닌데 비용 차이는 주민 몫이다"며 "군에서 공사를 진행해둔 곳은 지원을 받은거나 마찬가지다"고 덧붙였다.

해남군은 상수도공사 비용을 관로에서 주택으로 연결하는 부품 규격에 따라 1m당 비용을 책정해 부과하고 있다. 그렇다보니 대형 관로에서 연결할 경우 작은 관로에 비해 사용하는 부품 규격이나 종류가 달라 비용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상하수도사업소 관계자는 "마을에서 상수도 공사를 요청할 경우 골목길 안쪽은 대형관로와 연결하는 지선관로공사를 먼저 진행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차이다"며 "해남군에서 상수도공사 비용 자체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