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남군의 근무평정 조작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공직사회의 분위기가 어수선하다. 그리고 일부 공무원들의 중징계가 예상되면서 그야말로 사기가 땅에 떨어진 상태다.

더군다나 근평조작으로 덕(?)을 본 일부 공무원들에 대해서는 어떠한 제재 방법도 없다보니 허탈감을 느끼는 공무원들의 불만의 목소리도 감지되고 있으며, 덕(?) 본 사람이 누구인지에 대한 궁금증은 커져만 가고 있는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그나마 제 목소리를 내주던 공무원노조마저 지부장 공석과 노조사무실 폐쇄 등으로 제 역할을 못한다는 비난여론과 함께 공노조의 부활을 기대하는 목소리 등 상반된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감사원은 지난달 근평조작과 관련된 전현임 부군수 4명과 인사실무자 3명에 대해 징계하도록 통보했다.

공직사회 일각에서는 부군수와 실무자의 개입만으로 근평조작이 이뤄졌겠냐면서 군수 개입설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인사문제와 관련해서는 전직 군수들의 줄이은 구속으로 해남사회를 뒤숭숭하게 만들었던 전력이 있는 만큼 이번 근평조작도 모종의 흑막이 있었을 것이라 뒷담화가 난무 하고 있는 상태다.

공직자들은 충격을 넘어서 공노조의 역할부재를 안타까워하고 있다. 공노조 결성이후 부당하다고 판단하는 인사와 군수의 각종 정책에 대한 견제, 대안제시 등 공직자들의 권익과 처우개선과 함께 부당한 압력 등에 대해 대항해왔다. 그러나 박 군수 취임이후 노조의 움직임은 둔화됐고, 오히려 부당한 행정에 대해 비난했던 언론에게 재갈물리기에 나선 적도 있었다.

이후 새로운 노조가 출범했지만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기능은 퇴행해 버렸다. 노조원들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못하고, 선출된 지부장은 임기도 채우지 못하고 위원장직을 내려놨으며, 현재까지 공석으로 비어있다. 업친데 덥친 격으로 공노조 사무실 마쳐 폐쇄됐으니 공노조는 그야말로 고립무원의 신세가 되어버렸다.

이런 공노조에 대해 비난의 여론보다는 동정의 여론이 일고 있는 것은 제역할을 해주는 노조가 되길 바라는 노조원들의 마음이 더 크기 때문 일것이다. 부당한 권력에는 대항하고 바른 권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점에서 어쩌면 언론과 공노조의 역할은 같지 않을까.

공직사회의 엄정한 신상필벌과 조직의 안정성은 지역발전의 핵심인 만큼 이제는 우리가 그 부당함에 맞서야 할 상황이다. 공노조의 역할부재는 그런점에서 아쉬움을 떠나 안타깝다는 생각이 든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