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군 의견 제출요구
화원 주민회의, 반대 표명

산업통상자원부가 화원면 일대에 총 12MW 풍력발전소 4기 설치에 대한 해남군 의견을 검토하겠다며 의견 제출을 요구한 가운데 사업이 승인될 경우 송지면에 이어 화원면에도 풍력발전소로 인한 마찰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지난달 3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풍력발전소 4기 설치 신청에 따른 심의위원회를 구성하기 전 해남군 검토 의견을 제출하라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해남군은 지난 2일 공문을 접수하고 화원면 주민들의 의견을 요청했다.

화원면 주민들은 지난 5일 저녁 주민대표회의를 열어 마을대표 10여명과 주민 5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풍력발전소 설치 의견을 나눴다. 풍력발전소 설치 예상부지는 부동마을 내에 있는 산으로, 주민들은 산이 높지 않고 주변의 인가와 밭이 가까워 저주파·소음 등에 노출될 우려가 크다고 반발했다.

이날 대표회의에 참석한 주민들은 풍력발전소로 인한 저주파, 소음, 이명과 불면증 등의 피해를 고려해 전원 반대의견을 표명하고 반대의견을 담은 회의록을 제출했다. 군은 실과소 의견과 주민 의견을 함께 정리해 지난 8일 산자부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주민 A씨는 "화원면에 풍력발전소가 생기는 것은 모든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다"며 "사람들이 살지 않는 외딴 섬에 설치하지 않고 마을 가까운 곳에 풍력발전소를 세우는 것은 쉽게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화원면에 풍력발전소 설치를 신청한 업체는 개인법인회사로 알려지고 있으며, 풍력발전소를 건설하기 위해 꾸려진 법인회사로 추정되고 있다. 산자부에서 풍력발전소 설치 사업을 승인할 경우 송지면에 이어 화원면에서도 풍력발전소로 인한 주민들의 반발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돼 파장이 일고 있다.

한편 송지면은 지난 7월 27일 산자부가 한국남동발전(주)와 대우건설의 풍력발전소 10기 설치 사업을 승인해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에 송지면 사구·땅끝·송호·송종·중리마을 등 5개 마을 주민들이 모여 '해남풍력발전소 반대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결사 반대를 외치고 있다.

한국남동발전(주)와 대우건설은 지난 9일까지 해남군에 군유지 임대·매입 신청이나 관련 사업계획서 등의 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상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