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일 전 감사원 교육원장

 
 

해남출신으로 감사원 감사교육원장, IBK 기업은행 감사 등을 역임한 윤영일 씨가 값진 인생, 창조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 '생각과 말과 행동의 방정식'을 출간했다.

저자는 행정고시 합격 후 30년간 공직생활을 하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파견국장, UN 감사실(OIOS) 감사관으로 근무했다. 지금은 귀농귀촌 추진단 부회장, 서울 사랑의 열매 부회장을 맡고 있다. 성균관대학에서 정치학과 경제학을 공부하고 서울대학교와 미국 시라큐스대학에서 핵정학석사, 성균관대에서 행정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고려대, 성균관대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소통하고 있다.

이 책은 곱셈방정식을 통해 인생을 살펴보고 있다. 저자는 인생이란 생각과 말, 행동이 곱셈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어느 한 가지라도 빠지면 무로 돌아간다고 느꼈다. 생각은 철학·긍정·창의, 말은 겸손·감사·희망, 행동은 정성·지금·베풂으로 다시 나누어진다.

책은 인생이란 9개의 큰 구슬을 꿰어 1개의 인생 '보배'를 얻도록 구성됐다. 이를 위해서 동서양의 고전과 문학작품, 명시, 명언, 명구 등 100여편과 뇌과학, 심리학 이론까지 담겨있다.

많은 현인들과 지식인들의 생각과 인생을 저자의 마음과 철학을 담은 에세이 형식으로 풀어내고 있다. 인생을 심오한 철학의 이론이 아닌 실천철학과 생활이론으로 쉽고 편하게 담아냈다.

저자는 "삶의 실천철학과 자기성숙의 원리를 담은 좋은 책을 쓰고 싶었다"며 "훌륭한 인생에 대한 생각과 지혜를 독자들과 함께 고민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