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감시견제 충실
야당속 야당으로 평가

통합진보당(이하 진보당)에 대한 헌재 판결과 중앙선관위의 지방의회와 기초의회 비례대표들의 상실 결정에도 해남지역내 당원들은 큰 동요없이 헌재의 결정과 중앙선관위의 결정에 대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및 지방의회의원 지위확인 소송에 나선 상태다.

진보당 전신인 민주노동당 시절인 지난 2010년 열린 지방선거에서 민노당 소속 이정확 의원이 선출직으로 당선됐고 정당투표에서도 높은 지지율을 얻어 비례대표까지 얻었다. 당시 민주당이 기초의회를 독식해 왔는데, 지역민들은 각종 사회단체들과 함께 지방행정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개선을 요구했던 민노당의 역할을 기대하면서 2명의 기초의원을 만들어 주었다.

이정확 전 의원은 민노당 출신으로 공공시설 사용료 환급조치, 환경미화원 인건비 행정사무조사 추진, 화력발전소 반대 운동 등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쳤고, 지역구에만 그치지 않고 해남전체에 대한 문제를 다뤘다. 통합진보당으로 당명을 변경하고서도 지역현안에 대한 문제와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등 역할을 해왔다.

2000년 창당한 민주노동당은 창당 후 2004년 총선에서는 정당지지율 13%를 얻었고 10석의 국회 의석획득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2007년 대선 참패 후 탈당한 일부 당원들이 진보신당을 만들어 위기를 겪었다. 그러다 2011년 진보신당과 국민참여당과 함께 통합진보당을 만든 후 경선과정에서의 문제점으로 인해 결국 정의당과 분당되고 이석기 내란음모사건과 같은 파도를 만나면서 지지세를 잃어갔다.

올해 열린 지방선거에서는 선출직 기초의원을 만들지 못했지만 비례대표 1석을 얻으면서 야당 속 야당으로 활동할 수 있는 단서는 이어갔다.

한편 김미희 의원의 의원직 상실 소식이 있던 지난 22일 해남군의회는 각각 위원회별로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국내연수를 떠났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