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경찰 공무원 선거개입
당비대납 등 수사 중
본지 여론조사 왜곡 문자
유포 등 명예훼손 조사

6·4지방선거 관련 선거사건 공소시효 만료일(오는 12월 4일)이 3개월 남은 가운데 지역의 이목이 수사기관에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 4월 선거관리위원회가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지 5개월여가 지났지만 아직까지 수사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어 각종 소문만 무성하다.

해남검찰은 현재 통합 전 민주당 권리당원 모집에 관여한 혐의로 해남군청 공무원 A씨와 당비대납 의혹을 받고 있는 모복지관 직원 B씨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

해남경찰은 박철환 군수 당선을 위해 사조직을 결성한 혐의로 군청 5급 공무원 C씨를 수사했다. 또한 지난 지방선거를 앞두고 본지가 실시한 여론조사가 왜곡됐다고 문자메시지를 보내거나 다수의 앞에서 이야기한 5명에 대해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여론조사 결과를 빗대 정론직필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역주간신문에 광고를 게재한 7명에 대해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본지가 고소를 해 현재 수사 중에 있다.

검찰은 지난 5월 27일 공무원 A씨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등을 압수해 갔으며, 경찰은 지난 4월 25일 공무원 C씨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등을 압수해 가 디지털 자료 분석을 의뢰하는 등 조사를 벌였다.

C씨에 대한 조사에서 모임을 결성한 것은 맞지만 박 군수 당선을 위한 조직이라고 단정 지을 만한 물적 증거를 잡지 못해 불기소키로 했다가 최근 사건을 다시 검토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다.

본지의 여론조사에 대해 허위사실을 유포한 D씨는 "사실 확인 없이 발언한 경솔한 언행이 해남신문사의 명예를 손상시키고 독자분들에게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공개사과를 해 본사가 고소를 취하함에 따라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와 관련해서는 4명이다.

한편 해남군선관위는 공무원이 지인을 통해 민주당 권리당원을 모집했다는 제보에 따라 관련자들을 상대로 조사를 벌였으며 추가조사가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지난 4월 15일 A씨를 광주지방검찰청 해남지청에 수사 의뢰했다. 또 모 복지관에서 근무하는 B씨에 대해 권리당원을 모집하고 당비를 대납했던 것으로 밝혀졌다며 같은 날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이와 함께 박 군수의 선거운동을 위해 지역의 유지들로 구성된 모임을 결성한 군청 5급 공무원 C씨에 대해서도 검찰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