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철(해남종합병원 비뇨기과장)

 
 

비뇨기과에서는 요로결석, 전립선 질환, 요실금 및 배뇨 장애, 신경인성 방광, 성기능 장애, 비뇨기계 종양 등 남녀 요로생식기 계통의 각종 질환을 진단 및 치료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비뇨기과에 대한 인식 부족과 부정적인 이미지들로 인해 선뜻 방문하시기를 어려워하시는 일이 많습니다.

최근의 고령화로 인해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 암, 배뇨장애, 성기능 장애등의 질환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특히, 남성에서는 전립선 질환 및 과민성 방광, 여성에서는 요실금 및 배뇨장애를 호소하는 환자분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질환들은 내과의 고혈압, 당뇨와 같이 만성적이며 관리가 필요한 질환들이며, 전문의의 적절한 검사 없이 약물치료만 할 경우 추후 심각한 부작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뇨기과에서 적절한 검사 및 주기적인 치료를 받으셔야 향후 전립선, 방광 등 요로생식기의 건강을 잘 지켜갈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경직장 전립선 초음파, 방광경, 절제경, 요역동학검사기 등의 특수장비와 전신 전산화 단층촬영기(CT), 자기공명영상기(MRI)를 이용하여 비뇨기계 종양 및 기타 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하며, 체외충격파 쇄석기는 요로결석환자를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년 여성과 노인들에서 흔한 요실금 및 배뇨장애는 요역동학검사기를 사용하여 진단한 후 새로운 약물 및 최신 수술을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진료와 검사만으로도 전립선 암, 방광암과 같은 중증질환을 초기에 진단 할 수 있으니 비뇨생식기에 대한 적절하고 주기적인 관리 및 유지 치료를 받으시길 권해 드립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