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열 위원장 (해남교통(유) 자율노동조합)

 
 

군민의 편의와 교통약자의 보호를 위한 복지증진과 서비스 개선 및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해남교통의 막대한 누적 적자로 인해 파산위기에 직면한 해법을 찾기 위해 대중교통 공익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해남군이 적극 나서야 한다.

대중교통 이용객은 교통약자인 노인과 학생들로 노인분들은 연로하여 돌아가시거나 거동이 불편하여 줄어들고 있으며 학생 수 감소와 통학차량 증가로 이용객은 기하급수로 줄어들고 있다. 지원금은 도내 타자치단체에 비해 적은 실정이다.

이 같은 이유로 재정은 날로 어려워지고 노후차량은 돈이 없어 교체가 지연되어 잦은 고장을 일으켜 부품 값 및 수리비 증가로 이어져 이용객의 안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군청 관련 부서는 뒷짐만지는 복지부동의 자세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약자의 편의를 제공하기위해 기존 노선과 벽지노선을 포함하여 83개 노선을 매일 반복 운행을 하고 있으나 이중 10개 노선만 하루운행의 유류비수입 정도만 건진다. 나머지 노선은 매일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는 것과 같다.

근로자는 회사의 어려움을 익히 알고 있으나 타 군의 운전원에 비해 낮은 임금도 제때 받지 못해서 아우성이다. 그리하여 급기야 거리로 뛰쳐나가 피켓을 들고 시위하고 있다. 회사는 물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승객분도 혹시나 파업을 하지 않을까 불안해하는 문의가 빗발친다.

6월 1일부터 임금 교섭이 시작되는데 현재 적자인 상태에서 임금 협상 자체를 할 수가 없다고 회사는 배수진을 친 상태다. 현재 급여도 감당하지 못해 적자에 허덕이는데 각종 수당 및 상여금을 통상임금화 하라는 대법원의 판례도 있고 하는데 군청에서는 수수방관하고 있는 것이 과연 맞는 것인지.

재정적 재원이 필요로 하는 상황임에도 해남교통의 재정지원금 및 벽지노선 손실보상금이 타 군에 비해 현저하게 낮게 책정되어 자칫하면 파행의 위기에 처할 수 있는 상황까지 올 수 있다.

군민의 교통 편의와 복지향상 그리고 승객의 안전을 위해 민간업체인 해남교통에 재정지원 및 벽지노선 지원금을 현실적 상황에 맞게 지원하고 승객 한사람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것이 지자체의 당연한 의무이며 책무로, 무책임한 태도를 보여서는 안 될 것이다. 이로 인한 피해는 교통약자의 소리 없는 분노로 이어질 것이며 승객에 대한 권리를 침해하는 것임으로 지자체는 교통약자를 위해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노사 관계는 상호간의 협력적인 입장에 처해있는 가장 중요한 상생관계이며 사측은 노측에 원칙적인 안을 제시해야한다.  

노측은 사측으로 하여금 근로현장에 생동감이 넘치는 분위기조성에 앞장 설 수 있도록 권유 또는 행동해야하며 전체 근로자로 하여금 혹시 애로사항은 없는가 살필 줄 아는 보살핌과 시대 흐름에 앞서가는 경영마인드를 겸비해야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