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약국·보건소 등
권역별 근무일정 지정

해남군이 설 연휴를 맞아 오는 30일부터 2월 2일까지 비상진료체제에 들어간다.

설 연휴를 맞아 고향을 찾는 귀성객과 주민들이 의료기관을 이용하는데 불편을 최소화하고 응급환자 발생시 신속하게 대처해 진료공백 사태를 막기 위해 군내 의료기관과 약국, 보건소 등 90여개 기관이 참여하는 진료계획을 수립해 설 명절 연휴기간 운영하는 것.

지역응급의료기관인 해남종합병원, 해남우리병원과 응급의료시설인 해남한국병원, 우석병원 등 응급실이 있는 병원에서는 설 연휴기간 응급실 전담의사를 지정 진료토록 하는 등 24시간 비상진료 체계를 유지한다.

또한 병·의원과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는 권역별로 근무 일정을 지정해 근무함으로써 진료공백을 최소화한다. 약국도 연휴기간 동안 휴일지킴이 약국이 지정돼 운영토록 하는 등 군민들이 의약품을 구입하는데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한다.

해남군보건소는 이를 위해 진료대책상황실(531-3743)을 설치해 관내 의료기관과 약국 등의 진료일정 안내를 비롯해 대형 사고에 대비한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며 구급차 동원과 환자수송에도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연휴기간 중 설날(1월 31일)에는 보건소에서 내과진료를 실시할 예정이다.

심야 시간대에는 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에서 안전상비의약품을 구입할 수 있다. 군은 편의점이 없는 의료취약지역 주민들의 의약품 구입 편의를 위해 18개 보건진료소에 안전상비의약품을 비치토록 했다.

응급환자 이송 또는 타 지역 후송병원이나 응급관련 안내·상담·지도·진료기관 안내가 필요한 경우에는 119구급상황센터와 응급의료정보센터(국번없이 1339)를 이용하면 된다. 심뇌혈관 의심질환이나 각종 사고에 의한 중증외상 등 신속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응급헬기(061-270-5333)를 요청하면 긴급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 종합상황실(531-3743)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