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넓은 연령층에 다양한 직업군
선현 가르침 배우고 예례도 참석

올해 해남향교에 입교한 갑진장의(甲辰掌議)을 대상으로 한 입교식이 지난 3일 해남향교 충효관에서 열렸다.

이날 입교한 장의는 27명으로 1940년 생부터 1983년 생까지 폭넓은 연령층을 보였다.

직업적으로는 정치인, 농업인, 자영업, 체육인, 지역사회단체장 등 다양한 직업군이 망라되어 앞으로 해남향교의 발전이 기대된다고 입을 모았다.

올해 갑진년 시임장의들은 이날 입교식에서 망장을 수여받고 본격적인 장의로서의 생활을 하게 된다. 성선 공자를 비롯한 안자, 증자, 자사자, 맹자 등 5성과 우리나라 18위 성현을 추모하고 학덕을 기리며 효제충신의 정신을 익혀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분향례, 석전대제, 원사제향 등 각종 향교 예례에 참여하게 되고, 선현들의 가르침을 배우고 익혀서 유림으로서 예절과 전통을 이어가면서 해남 지역의 문화발전에도 한 몫을 담당하게 된다.

임형기 전교는 인사말에서 “올해 갑자년 장의로 향교와 유림에 첫 발을 내 디딘 여러분을 환영한다”며 “해남향교를 이해하고, 나아가 해남 유림 발전에 적극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문재 유도회장은 “유림가족이 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우리사회에서 유림으로서 참여와 협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