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산업 부지 놓고 논란 
의원들 타지역 홀대론 제기

해남군이 친환경농산물 가공·판매, 교육·홍보·체험, 편의시설 등을 갖춘 유기농산업 복합서비스 단지 조성사업을 유치했지만 사업대상지가 산이면 솔라시도 기업도시내 부지다 보니 또 다시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친환경농산물과 기업도시와의 관련성이 낮고 14개 읍면의 균형발전 등을 위해 사업대상지에 대한 재검토까지 요구하는 실정이다.

해남군은 유기농산업 복합서비스 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지난 26일 열린 해남군의회 의원간담회에서 보고했다. 

유기농산업 복합서비스 단지 조성사업은 오는 2028년까지 210억원(국비 90억원, 도비 27억원, 군비 93억원)를 투입해 유기 친환경 전문판매장, 자연치유 레스토랑·카페, 종합커뮤니티센터, 가정간편식(HMR)·밀키트 등 가공·판매시설, 어린이 자연치유 놀이터·유기식품공방, 체험농장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사업부지는 기업도시내 산이정원이 조성 중인 곳으로 지원센터·판매장·가공공장 등의 부지 1㏊는 기부채납 받고, 생태공원, 체험장(야외) 등 3.9㏊는 30년 동안 무상제공 받는 방식이 협의 중이다. 당초 사업비는 180억원이지만 무상제공 받는 부지에 사업은 군비로 조성해야 돼 군비 30억원이 늘었다.

당초 군은 지난 2022년부터 2차례 삼산면 나범리 일원에 조성 중인 기후변화대응 연구단지 내를 사업부지로 공모에 신청했지만 접근성 등을 이유로 탈락해 부지를 기업도시로 변경, 국고사업으로 건의돼 사업이 확정됐다.

군 관계자는 “공모에 선정된 타지역 사례 등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관광지에 사업부지를 선정하는 등 즉시 효과를 낼 수 있는 장소를 우선하고 있어 기업도시로 대상지를 변경하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사업 대상지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이 많았다. 지난 1월 기준 솔라시도 기업도시에서 추진 중인 공모사업은 총 10개, 사업비 약 3000억원 규모다.

이기우 의원은 “해남군이 유치한 대형사업 대부분이 기업도시에 편중돼 타지역이 홀대받고 있다”며 “광주~완도 고속도로도 조성 중인 만큼 읍이나 송지면으로의 접근성이 개선되고 있는 만큼 이 사업은 다른 면 지역에 기회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상미 의원도 “관광객이 많이 올 것이란 예상으로 기업도시가 선정됐지만 다른 지역도 가능성을 열어놔야 한다”며 “공룡박물관이나 옥천 과수연구소, 마산 식품특화단지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상미 의원은 해남군이 부지를 확보하기 쉬운 곳으로 공모사업 대상지를 접근하고 있는 것은 문제라고도 지적했다. 

군 관계자는 “사전에 3~4㏊의 부지를 확보해야 하고 유기농 관련 사업이다 보니 대도시 소비층 유입이라는 목적도 있다”며 “이번 사업은 대상지가 확정돼 변경이 어렵지만 앞으로 다른 공모사업에 있어서는 지역 균형도 고려토록 하겠다”고 답했다. 군은 사업 후 운영에 대해서는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용역을 통해 지역내 친환경단체, 기업도시 측이 참여하는 SPC(특수목적법인)이나 군에서 직영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