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경선 후보 확정 안돼 
올드보이 컷오프 논란 등 변수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등록기간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해남·완도·진도 선거구는 아직도 선거구가 획정되지 않았으며 민주당 경선 후보자 발표도 늦춰지고 있어 ‘깜깜이 선거’에 따른 혼란만 가중되고 있다.

선거구 획정은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지만 여야 간 합의가 되지 않으면 다음 달로 미뤄질 수 있는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선거구 획정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에 제출된 원안을 의결하자고 국민의힘에게 제안했지만 전남지역 정치권의 반발도 거센 실정이다.

획정위의 안에 따르면 전남지역은 국회의원 의석수 10석이 유지되지만 동부권에서 순천시가 갑·을로 분구돼 1석이 늘어난 반면 서부권은 영암·무안·신안 선거구가 공중분회 돼 다른 선거구와 합쳐져 1석이 줄어들게 된다. 해남·완도·진도 선거구는 영암과 합쳐지는 안이다 보니 원안대로 통과되면 선거구에 큰 변화가 따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무안은 나주·화순에, 신안은 목포와 합쳐져 각각 나주·화순·무안, 목포·신안 선거구로 조정된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남·전북 농어촌지역 국회의원들은 지난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역 불균형·농어촌 소멸을 가속화하는 선거구 개악을 중단하라”며 “선거구획정위가 제출한 선거안은 농산어촌 지역대표성에 부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지방소멸 대응과 지역 간 균형발전이라는 대원칙에 역행해 반드시 수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남 중·서부권 광역·기초의원들도 지난 26일 전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에 제출한 선거구 획정안이 원안대로 의결될 경우 농어촌 소멸과 지역간 갈등이 우려된다며 획정안 철회를 촉구했다.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다 보니 전남지역 민주당 경선 후보자 발표도 늦춰지고 있다. 

민주당은 해남 선거구에 대해 지난달 24~25일 국회의원 적합도 여론조사를, 지난 2일 공천 신청자 면접을 실시됐지만 현재까지 경선 후보자를 발표하지 않고 있다. 전남지역에서는 지난 25일 담양군·함평군·영광군·장성군 선거구(단수), 28일 목포시(2인 경선)와 고흥군·보성군·장흥군·강진군(2인 경선) 선거구 등 3곳이 발표됐다.  

특히 해남 선거구에는 ‘올드 보이’로 분류되는 박지원 예비후보가 뛰고 있어 민주당 경선의 변수가 되고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일부 언론에서는 박지원·정동영 등 올드보이를 컷오프 시키는 방안이 논의 중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으며, 이에 대해 박 예비후보는 지난 26일 페이스북에 올드보이 공천배제 당 지도부 논의 관련 보도에 대해 여러 경로로 파악하고 들은 바에 의하면 당 최고위, 공관위 등 공식 기구에서는 관련 논의가 진행된 적이 없다고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오는 22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등록이 오는 3월 21~22일 실시되는 가운데 해남·완도·진도는 선거구 확정, 민주당 경선 원칙 등 변수가 도사리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